[이색사업 어떤게 있나] 해킹대응 훈련장·국내최장 터널 선봬오는 2001년 예산안에 포함된 신규사업 중에는 눈길을 끄는 여러 이색사업들이 있다. 또 시·도 예산협의회를 통해 신청된 지역사업도 2001년 예산안에 반영돼 눈길을 끌고 있다.
◇컴퓨터해킹 대응 훈련장 설치=해킹기법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이를 정보보호시스템 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합법적인 해킹 시험공간을 9억원의 예산을 들여 운영한다. 단게별 통과자에 대해 확인증을 부여하고 유사시 사이버 방위군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도로 최장 죽령터널=중앙고속도로 영주~제천구간에 있으며 소백산을 관통한다. 지난 94년 시작돼 내년 완공 예정이다. 길이 4.5㎞로 현재 최장인 영동고속도로 둔내터널(3.3㎞)보다 길다. 시속 80㎞로 달려도 전부 통과하는 데 3분24초가 걸린다.
◇불법환경오염행위 신고 포상금제도=오·폐수 무단방류, 폐기물불법투기 등을 신고할 경우 현금이나 공중전화카드, 도서·문화 상품권을 지급한다. 이를위해 3억원의 예산이 배정됐다. 환경오염신고는 지방환경청 민원실이나 환경오염신고전화 128번을 이용하면 된다.
◇국제 게임 EXPO=국내 게임업체들에게 수출상담기회를 제공하고 내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규모 국제 게임 EXPO를 개최한다. 예상 총사업비는 30억원중 9억원을 정부예산으로 지원한다.
◇푸드뱅크(FOOD BANK)운영=식품업체나 제과점에서 음식을 기탁받아 복지시설·무료급식소·생계가 어려운 가정 등에 나눠주기 위해 냉동차량·냉장고 등의 장비구입에 국고 2억8,600만원이 투입된다.
◇아이들 따라잡기 인터넷 교실 운영=학부모의 정보화 마인드가 상대적으로 낮아 가정 내에서 정보화 격차가 발생하는 것과 관련, 초·중·고등학교 컴퓨터 실습실을 활용해 인터넷 교육을 실시한다. 학습교재와 강사료 지원을 위해 10억원의 에산을 배정했다.
◇EBK(E-BOOK OF KOREA) 설립=E출판에 필요한 인터넷 문서 표준화·요금산정체계·대금결제 체계·정보보안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E출판 관리 기관 설립과 시스템 개발에 10억원을 투입한다. 2002년까지 총 30억원이 지원된다.
◇자동통관 시스템 구축=10억여원을 투입해 인천국제공항의 일반여행자들이 별도의 세관검사 없이 자동 통관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우범여행자 선별을 위해 사전승객정보확인체제를 마련하고 기타화물에 대해서는 100% X-레이 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최윤석기자YOEP@SED.CO.KR
입력시간 2000/09/26 19:55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