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보일러(대표 김철병)는 보일러를 비롯한 냉·난방제품생산 전문업체. 전화로 보일러를 켜고 끄는 제품(제품명:따르릉), 부식을 방지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보일러등 주로 가정용제품을 생산해 이용자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오고 있다.
특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와 함께 개발한 콘덴싱보일러는 경동보일러가 자신있게 내세우고 있는 야심작으로 연료비절감효과가 40%에 달하는 에너지절약형 보일러다.
이 제품은 국내최초로 개발된 하향연소방식으로 보일러 연소때 발생하는 연소배기가스로부터 잠열을 회수시킬 수 있다. 즉 기존의 가정용 가스보일러와는 반대로 가스버너를 상부에 위치시키고 그 아래부분에 주열교환기를 하향으로 배열시켜 기존 가스보일러에 비해 열효율을 20~40% 항상시켰다. 일산화탄소·이산화탄소·질소산화물 등의 공해물질도 30%줄여 환경보존 및 에너지절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특수 알루미늄합금의 튼튼한 내부구조로 반연구적인 수명을 가지고 있고 가스보일러 사고의 주범인 불완전연소된 배기가스의 탐지까지 가능하게 한 가스감지기도 옵션으로 선택하도록 해 안전성을 한층 강화했다.
경동은 중국에 3개의 현지공장을 설립해 수출시장 개척에 나섰으며 네덜란드·그리스 등 유럽시장과 중남미·러시아시장으로의 수출도 가속화하고 있다. 지난 96년에는 업계최초로 1,000만달러수출탑을 수상했으며 올해 수출은 1,700만달러에 이를것으로 보고 있다.
경동보일러측은 『한국형 콘덴싱가스보일러의 개발로 가정용 연료비를 연간 3억400만달러를 절약할 수 있을것』이라고 밝혔다.(0342)-738-1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