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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고통을 품고 종교 등으로 그 한을 풀고자 노력하지만 결국 그 한을 풀어야 하는 일은 여전히 우리 몫으로 남지요. 그래서 피해여성 이야기를 함께 알리기 위해 사진전시회 비용도 십시일반 모았습니다."
재일 한국인 사진작가 안세홍(44·사진)씨는 4~16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갤러리 류가헌에서 열리는 사진전 '겹겹-지울 수 없는 흔적'의 의미를 이같이 설명했다.
전시는 오는 9월4~13일 일본 도쿄에서도 이어진다. 제목 '겹겹'은 피해여성의 얼굴에 겹겹이 쌓인 주름을 의미하기도 하고 십시일반 여러 사람의 뜻을 모아 함께 연다는 뜻도 담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여성의 사진을 촬영하며 이 문제를 알려온 안 작가는 자신과 같은 마음을 가진 이들의 참여를 끌어내고자 지난 5월15일부터 두 달여간 다음 '희망해' 사이트를 통해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했다.
670여명이 469만원을 기부한 것을 비롯해 누리꾼이 달아준 9,800여개의 댓글 등으로 적립된 돈을 합해 총 583만원 정도가 모였다.
그는 "일부 비용은 아직 해결하지 못했지만 기부금은 전시에서 선보일 액자 마련 등 작품 제작에 쓸 예정"이라며 "그 외에도 한국과 일본에서 지원하는 분들의 도움으로 이번 전시를 준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전시에서는 한국·중국·필리핀·인도네시아·동티모르 등 5개국 피해여성 46명의 모습을 사진 70여점에 보여준다.
국내 위안부 피해 생존자 48명 중 최고령인 김복득(98) 할머니는 작가가 만났을 때 외출 준비를 한다며 한 손에는 손거울을, 한 손에는 화장품을 들고 입술을 다듬고 있었다고 한다. 1941년 중국 산시성에서 일본군 군부대로 납치당했다는 한 할머니는 자신의 20대 시절 조그만 사진을 양손으로 붙잡고 있다.
1996년 잡지 취재차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을 처음 찾은 일을 계기로 피해 할머니들의 삶을 사진으로 기록해온 안 작가는 2001년부터 2005년까지 7차례 중국을 방문해 중국에 남은 위안부 할머니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기도 했다.
그는 "처음부터 카메라를 꺼내는 게 아니라 여러 번 찾아뵙고 시간을 기다린다"면서 "그러면 피해자들이 토막 난 기억을 헤집으며 과거의 일과 이후 고국에 돌아와 유교적 가치관, 종교적 이유 등으로 차별받았던 이야기를 해준다"고 전했다. 이어 "왜 그분들은 당할 수밖에 없었을까를 생각해보면 약자들이기 때문이라는 결론으로 이어진다"며 "전쟁이 계속 일어나는 한 인류 역사에서 이런 일이 또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남의 일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전시회장에 아시아 일본군 성노예 피해여성의 의료지원을 위한 모금함을 둘 예정이다. 안 작가는 "전시에 뜻을 함께해 준 분들과 힘을 합쳐 아시아 각국에 일본군 성노예 피해 여성들이 존재했다는 점과 그분들의 이야기를 이번 자리를 통해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