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의 계약처럼 이기는 협상 하려면
■협상은 스포츠에서 배워라(케네스 슈롭셔 지음, 브레인스토어 펴냄)=어떤 분야보다 큰 돈과 치열한 경쟁이 오가는 곳인 스포츠계에서는 이뤄지는 계약들 역시 대단한 규모일 때가 많다. 저자는 스포츠 역사에 남을 세기의 계약들을 소개하며, 이 협상이 가능했던 것은 타고난 능력이나 요행이 아니라 오로지 자신과 상대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준비를 통해서였다는 기본적인 사실에 대해 거듭 강조한다. 1만4,000원.
"법 만능주의가 기업 활력 해친다"
■노스페이스의 지퍼는 왜 길어졌을까(필립 K. 하워드 지음, 인물과사상사 펴냄)=저자가 지적하는 것은 정부의 '법 만능주의'와 '비효율적 관료주의'다. 틀에 박힌 답변만을 요구하는 정부의 비효율성 탓에 노스페이스가 납품한 옷의 지퍼는 기이하게 길어졌고 명성 높은 치즈 장인은 공장을 폐쇄해야 했다. 저자는 산업 본래의 활력과 창의성을 찾기 위해서는 규제 일변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요구한다. 1만3,500원.
디베이트 훈련으로 올바른 소통 하라
■소통의 기술(김왕근 지음, 미래를소유한사람들 펴냄)=많은 사람들이 논리로 소통해야 할 장소에서 감정을 표출하고, 정서의 소통이 필요한 자리에서 옳고 그름을 따짐으로 소통에 곤란을 겪곤 한다. 저자는 올바른 소통을 훈련하는 도구로 '디베이트(토론)'를 제시하며, 디베이트의 진정한 뜻을 밝히는 한편 현실의 토론에서 참여자들이 발휘해야 할 덕목들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1만3,800원.
생각하는 힘 키우는 여섯가지 방법
■이것은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생각법이다(니시나리 가쓰히로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계속 생각하는 힘, 즉 '사고 체력'이 있다. 도쿄대 교수인 저자는 사고 체력을 구성하는 여섯 가지 힘을 소개하고 이를 단련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행동하게 하는 '자기구동력', 다시 생각하게 하는 '단계사고력', 실수를 줄이게 하는 '의심력' 등이 그 여섯 가지 힘이다. 1만2,000원.
구글은 어떻게 고객마음 훅 잡았을까
■훅(니르 이얄 지음, 리더스북 펴냄)=스마트폰, 페이스북, 구글 …. 이 상품들은 어떻게 고객들의 마음에 '훅' 들어와 '습관'이 됐을까.
저자는 습관으로 자리 잡은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성공한 기업들의 전략과 비밀을 밝히고, 비즈니스 참여자들이 신상품 개발이나 마케팅 기획 시 적용해볼 만한 독창적인 이론, '훅(Hook) 모델'도 소개한다. 1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