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장점】▲ 95년10월출시
▲ 시장점유율 38.2%
▲ 엔크린보너스카드 발급
회원 360만여명 가입
▲ 셀프주유시스템 국내 최초 도입
▲ 청정제 첨가
「엔크린」은 SK주식회사가 자체개발한 첨단 청정제를 첨가해 청정성과 엔진세정기능을 보강한 국내 휘발유업계 대표브랜드다.
청정제가 첨가돼 엔진내부의 찌꺼기발생을 최소화시키며 엔진출력, 연비, 주행성을 높여 엔진수명을 연장시키고 완전연소를 유도해 유해배기가스발생량을 대폭 줄여준다.
엔크린은 엔진과 환경을 보호하는 깨끗한 에너지라는 뜻을 담고 있는데 이름값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 지난 95년10월 첫 선을 보였다.
97년 유가자유화가 시작된 이래 후발 경쟁사들이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저가정책으로 도전장을 냈지만, 엔크린은 97년 37.5%. 98년 상반기는 38.2%라는 시장점유율을 확보, 판매 이후 계속 1위를 지키고 있다.
엔크린이 이처럼 부동의 1위를 지킬수 있었던 것은 우수한 품질력과 함께 고객서비스향상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95년 론칭광고에 이어 96년부터 3편의 시리즈광고(새차, 헌차, 내차편)는 광고계에 유머라는 새로운 장을 개척하며 국민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으며, 「내차니까!」「끼어들어, 끼어들어」 등 다양한 유행어를 만들어냈다.
효과적인 광고전략과 더불어 SK비씨카드, 엔크린보너스카드 발급 등 고정고객 확보를 위한 카드마케팅은 SK㈜의 또다른 차별화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93년 업계최초로 비씨카드와 제휴해 SK비씨카드를 선보였는데 현재 국내 정유사제휴카드 중 가입자수 230만명으로 최고를 자랑한다.
97년1월부터 발급해 1여년만에 200만명의 회원을 확보하는 경이적인 기록을 보인 엔크린보너스카드는 현재 360만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SK㈜는 또 고객이 직접 주유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셀프주유기를 국내 최초로 도입해 현재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100여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고객의 편의를 위해 유종을 구분하는 「말하는 주유기」, 주유에서부터 결제까지 고객이 직접 이용할 수 있는 「완전무인 셀프주유시스템」등을 개발해 시범운영하고 있다. 【김희중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