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직장인 연봉 백과사전
페이오픈(www.payopen.co.kr) 지음. 미래의창 펴냄. 취업을 앞두고 있는 사회 초년생을 위한 직장 고르기 지침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130개 기업의 연봉을 업종ㆍ직종ㆍ경력별로 소개했다.
■ 경영 불변의 법칙
조지 데이비드 스미스ㆍ프레더릭 댈즐 지음. 고정아 옮김. 거름 펴냄. 20세기를 이끈 걸출한 경영인들의 어록을 통해 불변하는 리더십의 원칙을 제시한다. 헨리 포드의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은 이미 죽은 사람이다" 등의 명언에서 경영 위인들의 모험과 경쟁, 조직관리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 코르티잔, 매혹의 여인들
수잔 그리핀 지음. 노혜숙 옮김. 해냄 펴냄. 고대 그리스에서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유럽 사회에서 사교계를 주름잡으며 자유분방하고 독립적인 삶을 살다 간 여인들에 관한 이야기를 실었다. 특히 이들의 파란만장한 행적보다는 보잘것없는 신분으로 태어나 만인의 연인이 될 수 있었던 특별한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몸의 지혜
셔윈 널랜드 지음. 김학현 옮김. 사이언스북스 펴냄. 소화ㆍ체온조절 등 인체의 신비한 자기조절능력을 다룬 책. 미국 예일대학 의과대 임상외과 교수인 저자는 인체에 대해 "인간의 정신 또한 우리 종을 보호ㆍ유지하고 인간성의 존재를 영구히하는 데 쓰이는 적응성 있는 생물학적 메커니즘의 결과"라고 분석한다.
■ 논어의 그리스도교적 이해
김승혜 지음. 영성생활 펴냄. '논어'의 재해석을 통해 유교와 기독교의 조화를 모색한 책.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중국사상을 연구한 뒤 20여년간 서강대에서 유교와 도교를 강의해온 저자 김승혜 수녀는 '논어'에서 '정신의 황금캐기'를 시도한다.
■ 내가 아직 아이였을 때
김연수 지음. 문학동네 펴냄. 작가의 고향인 경북 김천을 배경으로 유년부터 스무 살 이전까지 기억을 되살려놓은 연작소설집. 자전소설 '뉴욕제과점'을 비롯해 광주민주화운동의 상처를 안고 김천으로 이사온 전라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그 상처가 칼날의 생김새를 닮듯' 등 9편이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