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분석- 2차상승 진행종목 공략법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현상을 종목별로 비교하다 보면 먼저 오르는 주식(선발주)과 나중에 뒤따르는 주식(후발주)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선발주가 후발주에 비해 상승 폭이나 상승기간이 더 크기 때문에 전문 투자가들은 선발주를 공략하는 전략을 취한다.
`전쟁랠리`를 통해 증시에서는 이미 선발주들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전후 장세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종목에 대한 공략이 이뤄지고 있다는 뜻이다.
현대중공업(09540)도 대표적인 선발주에 해당하는 종목이다. 이미 지난 3월초 바닥을 형성하고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기준으로 보면 두번째 상승파동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종목은 하락추세를 벗어나 본격적인 상승국면에 진입한 만큼 작년 말의 고점 2만6,000원대까지는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 종목은 최근의 경기둔화에 따른 실적악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주와 실적이 동시에 호조를 보이는 종목이기도 하다.
◇상승추세로의 전환 완료=현대중공업은 지난달 11일 1만5,900원까지 떨어질 때만해도 바닥을 확인하기 어려운 하락추세에서 허덕이고 있었다. 하지만 이틀간 주가가 급등하면서 1만9,000원대까지 상승한 후 횡보 조정국면을 거쳐 바닥권을 완전히 탈출했다.
이를 입증이라도 하듯 4월 들어서는 본격적인 2차 상승국면에 접어들어 2만2,000원대까지 도약하는데 성공했다. 이로써 이 종목은 장단기 모든 이동평균선을 딛고 올라섬으로써 추가적인 상승국면을 예고했다.
◇2차 상승국면 진행 중=주가는 지난 주말인 10일과 11일 양일에 걸쳐 본격적인 상승을 시도했다. 본격적인 2차 상승국면이 진행되고 있는 셈이다. 단기적으로 올 초의 저항선이었던 2만3,000원대에서 매물압박이 예상되지만 실제 그 가격대에서 거래된 물량이 많지 않아 무난하게 이 가격대를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2만3,000원 안팎의 저항에 따른 장 중 조정국면이 매수의 기회로 활용될 수 있다.
무엇보다 모든 이동평균선이 정배열을 향하고 있는 점도 추격매수에 따른 부담을 줄여주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미 5일선이 200일선을 넘어선 데 이어 20일선 역시 착실하게 상승행진을 보이고 있다. 중단기 이동평균선의 정배열은 곧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기 12월 고점 2만6,000원대 넘어설 듯=이 종목은 중기적으로 지난해 12월18일에 기록한 고점 2만6,450원을 넘어설 가능성이 높다. 이미 상승추세에 진입한데다 현재 진행되는 상승파동이 2차 상승에 해당돼 이후 조정국면을 거치면 3차 상승국면에서는 이 가격대 돌파도 예상된다.
펀더멘털 측면에서의 강점이 현대중공업 차별화의 근거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현대중공업의 주가하락은 대북송금 문제에 따른 경제외적 변수에 기인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에 비교적 이성적으로 접근하는 외국인은 지난달 31일 이후 11일째 현대중공업에 대한 매수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외국인이 펀더멘털을 투자 0순위로 접근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외형상 공격적인 매매로 보여도 실제로는 매우 안전한 투자가 될 수 있다.
<도움주신분=유승민 삼성증권 애널리스트 dubbcho@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