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경제의 핵심은 경쟁 아닌 분배
■경쟁의 종말(로버트 프랭크 지음,웅진지식하우스 펴냄)= 1995년 '승자독식사회'로 승리한 1등이 모든 부를 독차지하는 사회의 메커니즘을 밝힌 저자가 승자독식사회 이후의 경제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미래의 경제 질서는 경쟁이 아닌 '분배'다. 효율적 분배가 경제적 파이를 키우고, 부채를 줄이며, 더 나은 복지를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문제 해결의 통찰을 다윈의 자연선택 이론에서 빌려왔다는 점이 독특하다. 1만5,000원.
중기 사장 부인을 위한 컨설팅 지침서
■이제부터 사장부인은 재무분석의 프로다(야노 치즈 지음, 베이직북스 펴냄)= 중소기업 사장 부인을 위한 컨설팅의 일환으로 기획된 책이다. 중소기업의 사장부인 대부분은 사모님으로서가 아닌 회사의 경영컨설턴트로서 전반적인 여건이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적임자다. 따라서 회사가 악화되기 전에 미리 회사의 재무 상태를 체크해줄 수 있는 유일한 존재가 될 수도 있다. 경제관념이나 재무관리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는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실용서다. 1만3,000원.
벤츠 판매여왕이 되기까지
■꿈을 파는 세일즈(신민수 지음, 청림출판 펴냄)= 워싱턴에서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 세일즈우먼으로 자리 잡은 저자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미국 명문 대학교를 졸업하며 엘리트 코스를 밟아온 저자는 졸업 후 10년 가까이 변변한 직장을 구하지 못하고 '고학력 백수'로 지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자신만의 생생한 구직 활동기를 들려줌과 동시에 가장 경멸하고 무시했던 세일즈를 평생 직업으로 선택하게 된 계기, 명품 자동차를 팔면서 체득한 세일즈 철학, 냉혹한 비즈니스 세계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필요한 마인드를 상세히 들려준다. 1만2,000원.
해외 이민 1세대들의 성공 스토리
■세계를 누비는 경영 천재들(한만수 지음, 한스앤리 펴냄)= 머나먼 이국에서 맨몸으로 일가를 이룬 한국인 글로벌 리더 아홉 명의 성공신화를 담았다. 책에 등장하는 인물은 세계한인무역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민 1세대들이다. 넉넉한 자본금 없이 혈혈단신으로 외국에 나가 인정받은 이들의 성공 스토리를 엿보며 경영전략을 한 수 배운다. 1만 4,000원.
손자병법으로 배우는 비즈니스 전략
■손자병법에서 답을 얻다(이송 지음, 팬덤북스 펴냄)=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너무나 잘 알려진 손자의 명언이다. '손자병법'은 중국과 중국인의 전략적 사고를 꿰뚫어보는 첫걸음이다. 5000년 중국 최고의 병법서 '손자병법이'이 21세기 중국 비즈니스 전략서로 새롭게 탄생했다. 30년 넘게 중국 코트라(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일해 온 중국 비즈니스 전문가의 손에서 만들어졌다. 책에 실린 법칙은 개인은 물론, 기업이나 국가가 정책의 실패나 예산, 자원의 낭비를 방지하고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목적을 달성하는 지름길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1만 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