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n Around(턴어라운드)는 넒은 의미에서 '기업회생'을 의미한다. 조직개혁과 경영혁신을 통해 기업 실적이 개선되는 것을 말한다. 주식시장에서'턴어라운드 종목'이라 하면 기업내실이 큰 폭으로 개선돼 주가가 급등,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투자자에게 안겨주는 종목을 말한다.
대기업 구조조정 업무를 오랜 기간 담당했던 저자가 그 때 그 시절 작성했던 구조조정 일지를 바탕으로 기업을 살리는 턴어라운드 전략을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오랜 기간 은행에 근무하며 영업점, 여신기획부, 심사부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했다. IMF 외환위기 이후 7년여 동안에는 대기업 구조조정 업무를 담당하고, 3회에 걸친 워크아웃(Work-out) 기업 파견근무를 통해 회사 경영에 직·간접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몇 년 전에는 부도 직전의 상장 대기업에 채권단 대표를 맡아 경영정상화를 이루기도 했다.'이 회사를 꼭 살려내야 한다'는 열정과 세밀한 전략을 통해, 매년 수백억 원의 적자를 내던 상장 대기업을 15개월 만에 흑자로 전환하고, M&A를 통해서 새로운 주인을 찾아준 것이다.
저자는 지난 워크아웃 기간 힘들었던 날들을 뒤돌아보면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생소한 기업구조조정 업무를 습득했고, 자신의 손을 거쳐 경영정상화를 이룬 기업들을 볼 때 큰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이 같은 흔치 않은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는 경영 위기나 구조조정 같은 현실에 부닥치더라도 성공적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자신의 연구결과와 여러 노하우를 전한다. 2만 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