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포브스 잡지(FORBES MAGAZINE)의 9월 발표에 의하면 미국에서는 이미 2,200만 인구가 인터넷을 통해 의료정보를 얻고 상담도 한다. 우리나라는 아직 인터넷을 통한 의료상담이 보편화되어 있지는 않다. 그러나 접속 회수 50만을 넘긴 의료정보사이트도 상당수라 사이버공간을 통한 의료상담과 진찰이 일반화될 날이 멀지 않았다. 인터넷 곳곳에서 찾을 수 있는 의료정보 사이트를 소개한다.닥터유의 온라인 상담(HTTP://DRYOO.PE.KR/DEFAULT.HTM)= 개인 도메인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깔끔하게 정리된 의료정보사이트다. 홈페이지를 만든지 14일만에 2000명이 다녀갔다. 쉽고 편하게 꾸며진 것이 이 사이트가 인기를 끄는 이유다. 각종 의료정보사이트로 링크가 잘 돼있어 필요하면 어느 의료정보사이트로도 이동할 수 있다. E-메일을 통한 건강상담도 할 수 있다.
웹호스피탈(WWW.WEBHOSPITAL.COM)= 이 사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골수이식 과정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는 점. 자신의 건강을 일일이 체크해 주는 방도 마련돼 있다. 갖가지 어린이 응급처치 방법들을 소개한 방도 인기가 좋아 방문객이 많은편. 가정의학에 관한 코너가 정평이 나 있다. 가정의학, 골절, 관절염, 벽혈병등의 항목을 둘러보고 상담실에서 원하는 진료분야를 선택해 상담및 진단을 받아보자. 월간 인터넷 97년 베스트 의학 사이트로 뽑히기도 했다. 다른건 몰라도 골수이식에 관한한 확실한 사이트.
닥터클리닉(WWW.DRCLINIC.CO.KR)= 접속회수가 50만회를 넘어선 사이트다. 라식 수술 전문의 안내를 포함하고 있어 시력교정 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먼저 이곳을 둘러보고 상담을 받는게 좋다. 라식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을 안내해 준다. E-메일을 통해 치매 및 노인장애 무료 상담을 받을 수도 있고 각 분야별 전문의 소개도 있다.
헬스피아(WWW.HEALTHPIA.NET)= 건강종합 포털사이트. 자신의 체질을 알면 자신이 걸리기 쉬운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사상체질 감별 서비스방에 들어가 먼저 자신의 체질을 알아내자. 체질에 알맞는 건강진단을 받은 후 종합병원도 둘러볼 수 있다. 약이되는 차, 죽, 각종 질병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보고 전문가들이 말하는 건강 식단도 엿볼 수 있다. 한방 피부미용 등 한방 치료사이트도 소개되어 있다. 멤버십 회원으로 가입하면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박윤창, 이성민의 정신과 상담, 심리 상담이 유명. 서경배의 휜다리 교정 상담은 인기있는 코너다.
건강샘(WWW.HEALTHKOREA.NET)= 무료 회원가입을 하면 다양한 건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방대한 자료와 빠른 속도로 이용자에게 큰 만족을 주는 훌륭한 사이트다. 기획기사도 볼 만하다. 자신의 주치의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자신의 증상을 적어보내면 진단결과를 받아볼 수 있고, 고민상담은 물론 건강 종합상담도 받는다. 회원이 되면 자신의 건강상태가 자동으로 점검되고 자신의 바이오 리듬도 확인할 수있다. 지루하면 건강퀴즈 사이트에 들어가 자신의 의학, 건강지식을 체크해 보며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메드시티(WWW.MEDCITY.COM)= 분야별 국내최고의 명의들을 뽑아놓았다. 한방 상담실이 큰 특징. 국내 최초로 양, 한방 상담실을 마련해 놓았으며 야후코리아 선정, 건강상담 분야의 유일한 쿨사이트로 선정되었다. 이 사이트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한방 상담실이다. 질병별 포럼도 있어 관심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을 펼칠 기회도 있다. 여드름포럼, 에이즈포럼 등이 대표적이다.
홍병문기자GOODLIFE@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