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금융정책

'고령자 종합보험·실버 자산관리' 선물 어때요

● 고령자 종합보험

치매 등 노인성 질환 보장 강화… 가입연령 늘려 최대 78세 가능

● 실버 자산관리상품

은퇴 이후 연금수령 고객 대상… 금융·생활·증여 등 혜택 늘려

clip20160201171159
clip20160201171708
clip20160201170852

평균 수명이 늘면서 국민 1인당 평생 의료비가 1억원에 달하는 시대가 됐다. 이에 따라 은퇴 후 건강과 경제 기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금융권에서도 은퇴자와 고령자를 겨냥한 보험 등 금융 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어 설 부모님을 위한 효도 금융 상품으로 눈여겨 볼 만 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건강보험주요통계에 따르면 2013년 국민 1인당 연간진료비는 102만2,565원, 월평균 진료비는 8만5,214원으로 전년도 대비 5.8% 증가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의 월평균 진료비는 26만2,169원으로 전체 평균보다 4.4배 많아 나이가 들수록 진료비 부담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현실에 맞춰 보험업계에서는 고령자나 유병자를 대상으로 한 보험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은 한화생명의 '시니어종합보험'이다. 해당 상품은 치매·뇌출혈·급성심근경색증 등 노인성질환 보장을 강화해 고 연령층도 가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종신보험이 만 65세 이하만 가입 가능하도록 한 것과 달리, 최대 78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도록 한 것. 특약 기능을 강화해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 노인성질환을 보장 받을 수 있게 한 것도 인기 요소 중 하나다. 예를 들어 중증치매소득보장특약 가입시, 중증치매로 진단이 확정되면 매년 300만원씩 5~10회 소득보상자금을 지급한다. 또 뇌출혈진단특약 및 급성심근경색증진단특약에 가입하면 해당 질환 진단시 1,000만원의 진단자금을 지급하며 고도장해소득보장특약에 가입하면 80% 이상 고도장해시 매달 특약 가입금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10년간 지급한다. 이외에도 최저보험료를 월 2만원으로 설정, 은퇴 후 소득흐름이 불규칙한 시니어층이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동양생명의 '수호천사 시니어보장플랜보험'도 실버 보험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해당 상품은 재해사망, 재해장해, 중증 치매, 재해골절에 대한 보장을 비롯해 질병 및 재해 관련 수술비와 입원비 등을 폭넓게 보장한다. 계약자가 재해로 사망했을 경우 3,000만원을 지급하며 재해장해시 1,000만원을 기준으로 장해지급률에 따라 차등지급한다. 중증 치매 진단을 받으면 1,000만원을, 재해골절에는 20만원을 각각 지급하며 50% 이상의 장해를 입거나 중증 치매 확정을 받으면 이후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 가입 가능 연령도 업계 최고 수준이라 30세부터 최고 70세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보험기간은 90세와 100세 중 선택할 수 있다. 특약을 활용할 경우 맞춤형 보장까지 가능하다. '시니어 특정수술 보장특약' 및 '간병 관련 특정질병 보장특약'을 활용하면 100만원의 인공관절 수술비를 비롯해 녹내장(100만원), 백내장(10만원) 등에 대한 보장도 받을 수 있다.

은퇴를 앞두고 있다면 긴 인생을 대비한 자산관리 점검도 필수다. 금융계에서는 최근 은퇴 예정이거나 은퇴한 고객을 대상으로 자산관리를 비롯해 다양한 특화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최근 연금수급 시니어 고객을 위한 맞춤형 상품인 'KB골든라이프 연금사랑 패키지'를 출시했다. KB골든라이프 연금사랑 패키지는 은퇴 이후 연금 수령 고객을 대상으로 이미 출시된 연금 관련 예·적금, 펀드상품에 카드, 보험상품을 새롭게 출시해 금융·생활·증여·보장 혜택을 강화한 패키지형이다. 우선 KB골든라이프(연금우대통장·적금·예금)컬렉션은 연금수령 고객에게 금융혜택을 제공한다. KB골든라이프연금우대통장은 연금 건수에 따라 최대 연2.5% 우대이율뿐 아니라, 환율우대와 수수료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KB골든라이프연금우대적금은 연금이체 및 재예치 된 경우에 따라 우대이율을 제공하며, KB골든라이프연금우대예금은 목돈 예치 후 최장 10년까지 매월 원금 분할수령이 가능한 상품이다. KB주니어라이프 증여펀드는 증여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손·자녀가 어릴 때 미리 증여함으로써 절세 및 재테크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우리은행의 새로운 은퇴설계 브랜드 '웰리치(We'll Rich) 100'도 꾸준히 주목 받고 있다. 웰리치(We'll Rich) 100은 '건강(Well-being)하고, 풍요로운(Rich) 노후생활을 100세까지 영위하자'는 의미로 우리은행의 은퇴 관련 모든 상품과 서비스 브랜드로 사용된다. 함께 출시되는 '웰리치100 패키지'는 은퇴 관련 통장, 예금, 적금, 펀드, 보험, 신탁 및 카드를 총망라한다. 은퇴 전에는 자산증식형, 은퇴 후에는 현금창출형으로 이원화해 단계별로 필요한 상품을 한눈에 보고 선택할 수 있다. 매월 연금펀드를 활용한 모델포트폴리오(MP: Model Portfolio)를 제공해 시장 상황에 따라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토록 했다. 영업점이 요청할 경우 자산관리 전문가와의 1대 1 대면상담 서비스도 제공해 세무, 부동산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도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김보리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