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새로텍 포토패스트 CR-8800

iOS 기기를 위한 초소형 SD카드 리더기



iOS 기기는 저장된 데이터를 저장, 전송, 스트리밍, 백업하기가 쉽지 않다. 포토패스트 CR-8800은 이를 손쉽게 만들어줄 제품이다. 이제 아이튠즈나 아이클라우드 접속이라는 번거로운 과정은 기억 저편으로 묻어두자.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등 iOS 기기는 안드로이드 기기와 달리 PC와 연결해서 곧바로 데이터를 빼올 수 없다. 반드시 아이튠즈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아이튠즈는 느리고 기능이 제한적이라 불편함이 따른다. 할 수 있는 것은 기껏해야 음악이나 동영상을 추가·삭제하는 정도다.


사진의 경우 아이튠즈 연결 없이 복사가 가능하지만 폴더가 거의 무작위에 가깝게 뒤섞여 있어 원하는 사진을 찾아 빼오는 것이 매우 힘들다.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것 역시 불편함이 따른다. 무료 용량이 5GB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사진을 많이 찍는 이용자에게는 턱없이 모자란 용량이다.



최대 128GB의 저장용량 확장 효과
CR-8800은 기본적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등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는 기기의 용량 확장효과를 제공한다. 실제로 애플의 모바일 기기는 안드로이드 기기와 달리 마이크로SD 메모리카드를 이용한 용량 확장이 불가하다. 하지만 CR-8800을 라이트닝 단자에 끼우면 저장용량을 늘릴 수 있다.

특히 마이크로SD 메모리카드를 꽂아 쓰는 방식이라 용량을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편리했다. 여러 개의 마이크로SD를 사진, 음악, 동영상 등으로 구분해 관리할 수 있으니 말이다.

인식 가능한 마이크로SD의 최대 용량이 128GB인 만큼 저장 공간이 부족한 16GB의 아이폰 유저에게 꼭 필요한 제품이라 판단된다. 크기도 작아 바지 주머니에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다. 가격은 5만9,800원으로 다소 비싼 편이다. 하지만 활용도를 고려하면 충분히 수긍할 만한 가격이다.

인식 속도도 매우 빨랐다. 라이트닝 단자에 CR-8800을 연결한 즉시 알림 메시지가 떴다. 전용 앱 ‘iFlashDrive ONE’이 설치돼 있지 않으면 앱스토어의 설치 메뉴로 연결된다.






전용 앱의 높은 완성도
일단 앱을 설치해 사용해보면 뛰어난 편의성에 흐뭇함이 느껴진다. 한글을 지원해 직관적 사용이 가능하므로 음악과 사진, 동영상 등 아이폰에 저장된 파일을 어렵지 않게 백업·복원 할 수 있다. 신속한 백업을 위한 ‘모두 백업’ 기능도 제공한다.


파일 복사 속도도 만족스러운 수준이다.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 100장을 CR-8800으 로 옮기는데 1분이면 충분했다. 모두 백업도 1시간 이내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또한 유튜브 메뉴로 들어가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면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한 곳에서도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이 파일을 외장스토리지로 옮긴 뒤 마이크로SD를 PC와 연결해 저장해도 된다.

눈에 띄는 기능은 이뿐만이 아니다. 드롭박스와 구글 드라이브,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등의 스토리지 서비스는 물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텀블러, 플리커 등도 계정정보만 입력하면 저장돼 있는 데이터를 한 번에 가져올 수 있다. 엄지손가락 크기의 작은 기기 하나로 아이폰과 온라인의 데이터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저장공간을 절약하고 싶다면 집(Zip) 메뉴를 활용, 파일을 압축하면 된다. 별도로 PC에 연결하지 않아도 압축과 해제 모두 앱에서 제어돼 더욱 편리하다.






아이폰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앱 잠금 기능을 이용하면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숫자 4자리의 비밀번호가 쓰이는데, 아이폰의 지문인식 보안기능인 ‘터치 아이디’로도 비밀번호를 해제할 수 있다. 데이터 보안 기능을 활성화하면 CR-8800을 아이폰에 삽입할 때도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해 이중 보안시스템이 구축된다.

CR-8800은 동영상 재생 기능도 갖췄다. MP4, MOV, MKV, AVI 등 11개 포맷으로 인코딩 된 동영상이라면 아이폰에 복사하지 않고도 재생시켜 감상할 수 있다. 별도의 인코딩 작업 후 아이튠즈를 통해 복사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아 동영상을 많이 보는 유저들이 군침을 흘릴만한 기능이다. 화질이나 재생 품질 등 전반적인 만족도도 매우 높다.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MP3, AAC, M4A, WAV 등 7개의 오디오 포맷도 지원해 음악감상에도 제격이다.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한 비행기 안에서 매우 요긴한 기능이 아닐 수 없다.



SPEC
크기: 33.1×18×9.1㎜
중량: 3g
연결방식: 라이트닝 포트
지원 OS: iOS 7/8/9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편집부/박철진 IT칼럼니스트 chuljin.park.1973@gmail.com

박철진 IT칼럼니스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