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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영화 ‘양치기들’> 거짓·침묵에 빠진 청춘들에 진실이란…







현대사회에서 거짓말을 잘한다는 건 분명 생존에 유리한 덕목 중 하나일 것이다. 예컨대 상사에게 잘 보이려 마음에도 없는 칭찬을 한다거나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고 실력을 조금 부풀림으로써 득을 볼 수 있다는 점이 그렇다. 성형수술이나 표절, 대필·대작 같은 본격적인 거짓말도 크게 다를 바 없다. 들키지 않는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 없고 들킨다 해도 명예(?) 정도만 훼손될 뿐이니 얼마나 남는 장사인가. 하지만 그렇다고 진실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닐 것이다. 김진황 감독이 첫 장편 데뷔작 ‘양치기들’을 통해 말하고자 한 것은 바로 이런 이야기들이다.

‘완주(박종환 분)’는 한때 배우를 꿈꿨지만 지나치게 솔직한 나머지 교수와 충돌해 연기를 관두고 지금은 누군가의 친구나 애인 역할을 대신해주는 역할대행업자 일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큰 의뢰가 들어오는데 살인 사건의 가짜 목격자 노릇을 해달라는 내용이다. 큰돈에 정신이 팔려 의뢰를 수락하긴 했는데 알고 보니 자신이 거짓으로 증언해 몰아붙인 용의자가 진범이 아닌 것 같다. 완주는 자신이 저지른 실수를 돌이키려 하지만 꼬이고 꼬인 거짓말들은 쉽게 풀어지지 않는다.


이처럼 거짓말의 함정에 빠진 완주를 따라가는 게 이야기의 한 축이라면, 다른 한 축은 살인사건의 진범을 두고 진실 대신 침묵을 택한 청춘들이 끌고 간다. 군대 시절 선후임 간이던 다섯 명의 청년 중 한 명이 죽고 한 명이 용의자로 지목된 사건인데 나머지 세 명은 각자가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해 말하기를 꺼린다. 누군가의 친구라는 이유로, 사실은 내가 휘말리기 싫다는 이유로 택하는 침묵은 비록 적극적인 거짓은 아닐지 몰라도 매한가지의 불행을 낳고 만다는 이야기가 설득력 있게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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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핏 봐서 ‘양치기들’이 다루고 있는 소재나 담고 있는 주제 의식이 특출나 보이지는 않는다. 하지만 감정이 과잉과 서사의 군더더기를 모두 뺀 채 꼭 필요한 것들로만 채운 1시간 20분은 긴장감과 몰입도 면에서 여느 상업 영화 못지않은 재미를 준다. 화려한 볼거리는 별로 없는 영화지만 그래서 오히려 현실 세계의 한 장면처럼 와닿는다. 이야기를 즐기는데 그치지 않고 공감과 성찰로까지 이어지는 건 그런 이유다.

‘양치기들’은 ‘잉투기(2013)’,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2015)’ 등 주목받는 저예산 독립영화들을 배출한 한국영화아카데미(KAFA) 장편제작연구과정 작품이다.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감독조합상 감독상을 받는 등 일찌감치 주목받았으며 올해 4월 개최된 북경국제영화제와 6월 22일부터 열리는 뉴욕아시안영화제에서도 공식 상영된다. 2일 개봉.

김경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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