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오피스·상가·토지

[서울경제TV] 억(億)소리 나는 조망권… 전망 좋은 분양단지 어디

최근 분양시장에서 하천·바다·강·공원 등의 조망권을 확보한 단지 가치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분양시장에 조망이 바로 돈으로 직결되는 조망권 프리미엄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강이나 바다, 하천, 공원 등이 얼마나 잘 조망할 수 있는 지에 따라 억(億)소리나는 프리미엄이 붙으며 시세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조망권은 크게 7가지 정도로 나뉘는데 바다, 산, 강, 공원, 천 등이 전통이라면 호수, 골프장 등이 최근에 뜨는 조망이라고 보면 된다. 전국 어디에서나 단지 창밖으로 멋진 풍경이나 야경이 펼져지면 몸값은 껑충 뛴다. 그야말로 조망권이 곧 가치로 연결되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특히 주택의 경우 실수요자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면서 조망권과 쾌적성이 주거지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고 특히 신규 분양단지의 경우 손바뀜이 일어날 때마다 수천만원의 웃돈이 붙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경기 부천시의 경우 상동호수공원과 접근성에 따라 집값의 차이가 나고 있다. 국민은행 부동산알리지가 최근 조사한 시세에 따르면 호수공원과 접하고 있는 상동 ‘행복한마을 금호베스트빌’은 전용면적 84㎡ 의 평균 매매가는 4억2,500만원이다. 다소 거리가 떨어져 있는 ‘라일락마을 대우이안’은 전용 84㎡ 평균 매매가가 3억9,500만원이다.

고양시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일산호수공원 접근성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타난다. 문촌마을 17단지 신안의 경우 전용면적 101㎡의 평균 매매가는 4억9,500만원이다. 일산호수공원과 거리가 떨어진 문촌마을 5단지 쌍용은 전용 101㎡의 평균 매매가는 3억6,500만원이다.

이처럼 아파트 조망권은 집값의 20%에 해당한다는 법원 판례가 있을 정도로 조망권은 시세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됐다. 주택 시장에 이어 수익형부동산 시장에도 조망권을 내세운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저금리로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가 높아지자 공급이 늘면서 차별화 방법으로 조망권을 내세우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도 탁트인 조망을 제공하는 곳이 시세 상승 가능성도 크고 선호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오피스텔은 물론 상가, 소형 오피스 등 수익형 부동산도 조망권 가치를 내세워 분양하는 곳이 늘고 있는데 주택시장에 국한해 각광받던 조망권의 가치가 이제는 수익형 부동산까지 확산된 것이다. 조망권을 내세운 수익형 단지들이 속속 분양에 성공했다.

석촌호수 조망을 내세운 서울 송파구 석촌동 24번지에 짓는 ‘나인파크 잠실 석촌호수’ 오피스텔도 한달만에 분양이 마감된데, 경기 광교신도시 원천호수공원 ‘힐스테이트광교’ 오피스텔은 광교호수공원 조망권을 강조했는데 평균 422대 1, 최고 800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계약 2일 만에 완판됐다.


상가나 오피스텔, 소형 오피스 등이 최근 많이 공급되면서 상당기간 분양해소에 어려움을 겪는 현장이 등장하면서 조망권이 확보된 곳은 상대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면서 시세도 다른 곳에 비해 높게 형성돼 있으며 주거와 업무환경이 쾌적해 만족도가 높아 조망권을 갖춘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는 계속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삶의 질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조망권을 갖춘 단지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분양권 프리미엄에서도 희비가 엇갈리는 경우를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며 “조망권 갖춘 단지는 공급에 한계가 있어 주거용이든 수익형 부동산이든 희소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 조망권 특화 분양단지>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아파트)=대우건설이 경기도 일산서구 탄현동 100-1번지 일대에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를 공급 중이다. 지하 3층~지상 25층의 16개 동으로 구성된 총 1690가구의 대단지로 전용면적 84㎡ 이하가 전체의 92%를 차지한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인근 신도시 전세금 수준인 960만원대로, 전 타입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가정 시티프라디움(아파트)=인천 가정지구에 들어서는 ‘인천 가정지구 시티프라디움’ 아파트가 일부 잔여분에 대해 선착순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25층 16개 동 규모에 총 1,598가구의 단지로 구성된다. 루원시티와 청라국제도시 가운데 위치한 택지지구로 오는 6월 지하철 2호선 가정오거리역과 2020년 지하철 7호선 루원시티역이 개통 예정이다.

◇파주 연풍 우림필유(아파트)=경기 파주시 파주읍 연풍리 103-20번지 일원에 연풍 우림필유 아파트가 지하 2층~지상 24층, 아파트 9개동, 총 475가구 규모로 조합원 모집이 진행중이다. 중소형 위주로 공급되며 일반공급아파트와 비교해 3.3㎡당 최대 20% 가량 저렴한 600만원대다.

◇김포한강신도시 에일린의 뜰(아파트)=아이에스동서는 김포 한강신도시 2개 블록(Ac-18, Ab-20블록)에서 중소형으로만 구성된 ‘김포 한강신도시 에일린의 뜰’을 동시에 분양중이다. 두 단지를 합치면 총 1,017가구 규모로 인근 매매가 보다 약 4,000만~7,000만원 가량 분양가를 낮게 책정했다. ‘한강신도시 리버 에일린의 뜰’은 지하 2층~지상 21층 7개동 규모로, 총 439가구로 구성됐고, ‘한강신도시 레이크 에일린의 뜰’은 지하 1층~지상 18층 총 10개동, 총 578가구로 구성됐다.

◇엘크루 메트로시티2차(상가·오피스텔)=대우조선해양건설은 충무로5가 지역에 380가구 오피스텔 ‘충무로 엘크루 메트로시티2차’의 단지 내 상가를 분양 및 임대 중이다. 지하 5층~지상 20층, 건물 내 지상 1층에만 들어서는 단독 상가로 총 13개 점포로 구성돼 있다. 실투자금 1억원대부터 투자가 가능하며, 전용률이 65%에 달해 전용면적 대비 저렴한 분양가라는 평가다.

◇지젤엠청라(상)=두손건설은 인천시 청라국제도시의 명소인 수변공원 커넬웨이 직통 연결 상가인 ‘지젤엠청라’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5층으로 지어지며 600여대의 차량이 동시 주차 가능하다.

◇해나뜨레(상)=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자족기능을 담당할 동탄테크노밸리 내 31-1,2 블럭에 7성급 지식산업센터인 G7 지원상가인 해나뜨레가 청약중이다. 동탄테크노밸리 최대 규모로 지하 2층~지상 20층, 연면적 89,786.22㎡ 규모 중 상가는 지하 1층~지상 1층, 연면적 12,114.63㎡로 썬큰 테라스 형 스트리트 몰로 조성된다. 3.3㎡분양가는 1,500만~2,900만원, 계약금 10% 중도금 40% 무이자다.

수도권의 조망권 특화 분양단지. / 자료=부동산일번가수도권의 조망권 특화 분양단지. / 자료=부동산일번가




정창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