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파퓰러사이언스 선정 2016년 혁신 대상 ¦ 건강] 스마트 암검사



▲ 트윈 로봇 엑스레이 시스템 ‘멀티톰 랙스’
지멘스 헬시니어스
자연스러운 체중 부하조건에서 3D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다양하고 광범위한 엑스레이 검사 시스템이다. 응급의학은 물론 중재술, 통증 완화 등 정형외과에서부터 2D 방사선의학, 형광투시검사, 혈관조영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진단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 엑스레이튜브와 플랫 패널 검출기를 조정하는 독립형 로봇 암 2개와 높이 조절이 가능한 환자 테이블을 갖추고 있다. 두 개의 로봇 암은 서보모터(servomotor)의 지원을 통해 미세 조정이 가능하며, 자동 및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다.



▲ 자동 심장 제세동기 ‘카디악사이언스’ G5
에이이디스토어
AED는 심장마비 환자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소중한 응급기기로,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 47조의 21항 6호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의 공동주택, 공공기관 및 다중이용 시설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전원 및 충격 버튼이 따로 없어 AED를 처음 사용하는 일반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풀 오토 방식 AED .






▲ 스마트 재활 솔루션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
네오펙트
뇌졸중 등 중추신경계 질환 환자들이 다양한 재활 훈련 게임을 통해 손가락과 손목, 아래팔 기능의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치료용 의료기기다. 40여 개의 재활 훈련 게임은 환자들 의 시각과 청각 두 가지 감각을 동시에 자극해 뇌 가소성 증진과 뇌 운동 부위의 재 학습을 도와 준다. 훈련 중 측정되고 분석된 데이터는 인공지능 을 통해 환자 상태에 맞는 다양한 과제훈련게임을 제공해 동기부여 되도록 디자인됐다.

▲ 보인자 검사 ‘famplanTM’
마크로젠
부모 유전체를 분석하여 유전질환 보인자 여부를 확인하고 태어날 아이의 유전질환 발병 가능성을 미리 예측하는 서비스다. 유전질환의 대부분은 발병 빈도가 낮은 희귀질환 이나, 백인종의 경우 4명 당 1명, 동아시아인은 11명 당 1명이 해당 질환과 관련된 보인자를 보유하고 있다. 부모가 동일한 유전자 변이 를 가지고 있을 경우, 유전질환 발병률이 25% 높아지기 때문에 보인자 검사가 필요하다. 2,000개 이상의 유전질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스마트 암검사’
바이오인프라
빅데이터 분석기법으로 암 위험도를 분석한다. 혈액검사만으로 6대 암 발병 위험도를 알려주는 검사다. 폐를 비롯해 간, 위, 대장, 전립선, 유방암 발생 위험도를 수치로 나타내 암발생 고위험군 에 해당될 경우 정밀검진 을 권유받을 수 있다.단백 표지자마다 암 발생에 기여하는 기여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한 개의 표지자가 아닌 다수의 단백 표지자를 통해 암의 위험도를 보다 정확하게 검출해 낼 수 있다.



▲ 초음파 진단 기기 RS80A, ‘딥러닝’ ‘S-Detect’
삼성전자
한 번의 클릭으로 유방 병변의 특성과 악성·양성 여부를 제시해주는 기능 이다. 약 1만개에 이르는 유방 조직 진단 사례가 수집된 빅데이터를 바탕 으로 병변의 특성을 더 신속 정확히 제시, 최종 진단을 돕는다. 특히, 병변의 경계를 지정하는 단계, 선택한 부위의 조직적 특성을 추출하는 단계, 악성·양성 판정 단계 등 진단 과정 전반에 걸쳐 딥러닝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기존보다 정확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 ST33 특수무선보청기
오토정보통신
ST33은 의료기기인 보청기에 특수 와이어 리스 기능을 탑재하여 무선 송수신이 가능하고 먼거리의 TV앞에 송신기를 두고 수신기로 조용히 혼자서 TV를 즐길 수 있다. ST33은 송신기 에서 수신기로 소리를 전달해 수신기로 또렷한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 편리하다. 수신기만 별도로 휴대하면서 보청기로 활용할 수 있고 작고 간편하여 청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유용한 보청기다.



▲ ‘원터치 베리오뷰’ 혈당측정기
원터치
색깔로 혈당 상태를 쉽게 확인하는 ‘3색 범위 표시 기능’에 새로운 ‘컬러 수치 비교 그래프’ 및 ‘혈당 패턴 분석’ 기능까지 더해, 당뇨병 환자들이 자신 의 혈당 상태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원터치 베리오뷰’ 의 ‘3색 범위 표시기능’은 혈당측정 후 결과를 ‘낮음(푸른색)-범위 내 (녹색) -높음(붉은색)’의 컬러 바(Bar)로 나타내, 당뇨병 환자의 혈당이 목표 범위 내에 있는지 조절이 필요한 상태인지 즉각적으로 보여 준다. 별도의 기기 조작이 필요 없이 혈당을 측정하면 자동적 으로 컬러 바(Bar)가 나타나 더욱 편리하다. 자신에게 맞는 적정 범위 및 하한 /상한 범위는 당뇨병 전문의와 상의 후 설정하면 된다.



▲ 물에 타먹는 감기약 ‘모드콜플루’
종근당
뜨거운 물과 함께 마시기 때문에 체내 흡수가 빨라 신속한 효능을 볼 수 있다. 감기 회복에 필수적인 수분 도 함께 보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감기약. 올데이와 나이트는 아세트아미노펜과 비충혈 제거제인 닐레프린 염산염을 공통으로 함유 하고 있다. 졸음을 유발하는 성분과 중추성 진해제 성분 의 유무를 구분하여 복용 가능하다. 중추성 진해제인 덱스트로메토르판브롬화 수소산염을 고함량으로 처방해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를 강화했다.



▲ 프리미엄 안마의자 ‘힐링미’
LG전자
체형을 감안해 목부터 발바닥까지 맞춤형 마사지|제공. 수십 개의 에어셀을 적용, 더 섬세하고 부드럽게 안마해주며, 고객 선호도가 높은 어깨, 발 등의 마사지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전신을 위한 휴식/활력/심야코스, 목·어깨/등· 허리/발·다리 등 부분 코스, 스트레칭/긴장완화 코스, 간편/전신에어코스 등 10가지 안마코스를 구현한다. 코스 버튼만 누르면 안마가 자동 시작된다. 31데시벨을 구현해 소음을 크게 줄였다. 몸을 비틀거나 당겨주는 ‘ 스트레칭 코스’도 유용하다.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편집부

관련기사



파퓰러사이언스 편집부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