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연말정산 미리보기 올해부터 스마트폰도 가능! 확인 방법은?

연말정산 미리보기 올해부터 스마트폰도 가능! 확인 방법은?연말정산 미리보기 올해부터 스마트폰도 가능! 확인 방법은?




올해부터 국세청이 모바일을 통해서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국세청 홈택스 앱을 통해서 가능하지만, 모바일 앱에선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세액 계산은 아직까진 불가능한 상황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세액공제 등에 대한 공제 요건 및 법령 내용에 대한 설명과 ‘3개년 신고내용’은 조회가 가능하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공인인증서로 접속한 후 이용하는 것이다.


우선적으로 신용카드 소득공제액을 계산하며 그 후 예상세액을 계산한다. 또한, 공제항목별로 12월까지 자신의 상황에 맞는 결제수단을 선택할 수 있다.

관련기사



소득공제 한도액은 300만 원이지만 전통시장과 대중교통 이용액에 따라 각각 최대 100만 원씩 추가공제가 가능하다.

한편, ‘연말정산 미리보기 화면’이 있어 수입과 지출 대부분 정보가 자동으로 조회할 수 있다.

이처럼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미리보기를 하는 이유는 전산에 조회되지 않는 기부금 등의 항목을 보완, 조금이라도 더 환급을 받는 것이 목적이 전했다.

또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중 인적 공제 및 특별공제 내용을 확인하고 수정이 필요하면 바로 변경할 수 있다.

[사진=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캡처]

박재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