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아파트 투자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 상황이 좋지 못해 염려됩니다.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매입하려 하는데 어떤 주의사항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A. 지난해 11.3대책 이후 아파트 시장은 예상보다 빨리 위축되고 있습니다. 올해 시장 전망도 좋지 않아 투자할 경우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매입을 하게 된다며 단기차익보다는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길게 가져갈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향후 2~3년 동안 입주물량이 상당히 많이 증가 되기 때문에 시장이 단기간에 살아나긴 어려워 보입니다. 대출 또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쉽지 않고, 금리도 많이 올라 자기자본을 갖고 중장기 보유 후 매각하는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전세를 끼고 사는 갭 투자도 피해야 합니다. 전세가와 매매가가 동반으로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큰 탓입니다. 되려 큰 손실이 날 수 있습니다. 만약 매수를 한다면 수요가 많은 지하철 역세권 주변 중소형 아파트나 택지개발지구 내 중소형 아파트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하락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상승기엔 훨씬 많이 오르는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세와 매매수요가 많아 보유시 부담이 적고 환금성도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조정기엔 재건축 투자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가격조정이 일반아파트보다 크기 때문에 손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차라리 조정이 본격적으로 이뤄진 다음 가격이 더 낮은 급매물을 노리는 것이 낫습니다. 시점으로 봐서 지금보단 시장 변화를 눈여겨 보며 하락 국면이 어느 정도 지난 후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