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입시의 중심에서 매년 최고의 합격생들을 배출해온 시대인재 학원(분당점)이 2018학년도 수시전형을 대비한 인문논술 기본강의를 개강하였다. 강의는 분당 프라임리더스 논술학원에서 인문논술을 담당하고 있는 정대권 강사가 출강하며, 직접 강의와 첨삭을 담당한다. 정대권 강사는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한 강의 경력 8년차의 베테랑 강사로 2017년 입시에서 동국대 10명, 한국외대 7명를 비롯하여 연세대, 성균관대, 고려대 등 다양한 대학에 30명 이상의 합격자를 배출한 분당 지역의 인기강사이다.
예비고3 학생에게 있어 겨울방학은 앞으로 1년간 펼쳐질 수험생활의 바탕이 되는 귀중한 시기이다. 특히 수시전형에서 논술고사를 생각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겨울방학 기간 내에 확실히 논술의 기초를 다져놓아야 개학 이후 안심하고 수능과 학생부 관리에 매진할 수 있다.
2014년 ‘공교육정상화법’의 시행 이후 논술고사 역시 선행학습 금지 규제 대상에 포함되어, 이에 따라 모든 대학에서는 매년 3월 31일까지 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를 게시해야 한다. 이로 인해 현재 논술고사의 출제 경향은 교과서 지문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으며, 관련 내용 역시 교과과정 내로 한정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논술고사의 출제경향을 반영하여 시대인재 학원에서 개설한 논술 기본강의는 지나치게 난이도가 높았다고 할 수 있는 2013년 이전의 기출문제들을 배제하고, 철저하게 2014년 이후 주요대학 기출문제 위주로 커리큘럼을 구성하였다. 논술 초심자도 어렵지 않게 강의를 소화할 수 있도록 논술 빈출 5유형(요약, 비교, 적용, 비판, 견해제시)에 대해 반복 숙지하도록 한다.
강의는 총 4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시간 논제작성 시간에는 첨삭실에서 별도로 강사와의 1:1 대면 첨삭이 이루어진다. 논술 학습에 있어 학생들이 가장 어려움을 토로하는 부분은 자신이 쓴 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 것이다. 대학측 해설이나 시중 교재를 참고하여 열심히 답안을 작성했더라도 과연 자신이 적은 글이 합격권 안에 들 수 있는지 경험이 풍부한 조력자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인문논술을 담당하고 있는 정대권 강사는 수많은 답안지를 직접 첨삭하고 평가한 경험을 충분히 활용하여 수준 높은 첨삭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 회 학생이 작성한 글에 객관적인 채점기준표를 제공하여 다른 학생들의 답안과 수험생 본인의 답안을 비교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수능등급과 학생부 교과성적을 고려하여 수시지원과 관련한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강생에 대해서는 별도의 자기소개서 첨삭이 이루어진다. 정대권 강사는 강사와 수험생, 그리고 학부모가 합심하여 물샐 틈 없는 준비로 논술전형을 준비해야만 고3 생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고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