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도시공간 정보 고도화 사업 완료...부산시, 업무포털 서비스 개시

부산시가 도시공간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업무포털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

부산시는 오는 24일 청사 국제회의장에서 도시공간 정보 고도화사업 완료 보고회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부산시는 도로·상하수도 업무 등에 사용하는 도시정보시스템(UIS)을 도시공간 정보 업무포털과 생활지도 대민포털로 전면 개편해 올해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도로굴착온라인시스템을 활용해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 도로 굴착 신청, 유관기관 협의 처리, 수수료 온라인 납부 등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입체정보시스템과 건물 정보를 활용해 일조 분석, 경관 분석을 할 수 있고 관련 인허가 업무 처리에도 이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나만의 지도 제작 기능을 이용하면 부산시 각 부서의 데이터를 활용해 각종 정책지도를 만들 수 있고 국민안전처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본으로 부산시 지진대피소 현황을 볼 수도 있다.

또 부산 지역의 미세먼지 현황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고 상수도본부와 연계해 단수 지역을 지도 형태로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토지대장, 공시가격, 실거래가 확인 등 부동산 관련 정보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으며 지도상에서 아파트를 선택해 관련 정보를 통합 조회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조원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