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김기춘-조윤선 구속 카드 손에 쥔 성창호 부장판사는 누구…백남기 농민 부검영장 발부했던 판사

김기춘-조윤선 구속 카드 손에 쥔 성창호 부장판사는 누구…백남기 농민 부검영장 발부했던 판사김기춘-조윤선 구속 카드 손에 쥔 성창호 부장판사는 누구…백남기 농민 부검영장 발부했던 판사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의 구속 여부가 20일 결정된다.

이에 두 사람의 영장 실질심사를 맡은 성창호 부장판사의 판결 이력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성 부장판사는 백남기 농민의 부검영장을 발부했던 판사로 ‘압수수색 검증의 방법과 절차에 관한 제한’이라는 조건을 붙여 영장을 발부한 바 있다.


당시 법원은 “사망 원인 등을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해 부검을 실시하되, 부검의 객관성과 공정성, 투명성 등을 제고하기 위해 부검의 방법과 절차에 관해 아래 사항들을 이행해야 한다”며 부검 장소, 참관인 등에 관한 내용을 제시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한편 성 부장판사는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에게 사퇴를 압박해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하기도 한 이력이 있는데 채널 재승인 로비 의혹, 비자금 조성, 증거인멸 등의 의혹을 받은 강현구 롯데홈쇼핑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하기도 했다.

[사진 = TV 조선 화면 캡처]

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