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의 후시딘은 지난 1980년 출시 이후 ‘국민 상처 치료제’로 널리 사랑받는 의약품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소비자의 신뢰가 높아져 지난해에는 출시 이후 처음으로 연 매출 200억원을 달성했다. 소비자 인지도도 99.3%에 이른다. 겨울은 물론이고 일년 사시사철 필요한 제품이다.
후시딘은 기존 튜브형 연고부터 후시딘 휴대용, 후시딘 밴드, 후시딘 겔 등 형태와 제형을 다양화한 제품으로 소비자의 치료 편의를 높였다. 특히 지난해 1월 출시한 후시딘 휴대용은 1회 사용분이 개별 파우치에 담겨 있어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빼서 쓸 수 있다. 한 박스당 15개의 파우치가 들어 있다. 주머니나 지갑에 넣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스키나 눈썰매를 탈 때 부상을 대비한 안전 상비약으로 제격이다. 후시딘이 지난해 연 매출 200억원을 달성한 데에도 휴대용 후시딘의 인기가 큰 역할을 했다는 게 동화약품 측 설명이다.
후시딘 겔은 끈적임 때문에 연고를 바르기 어려운 얼굴이나 체모 부위에도 번들거림 없이 바를 수 있다. 피부에 빨리 흡수돼 옷에 묻을 걱정이 없고 상처의 화끈거림까지 진정시켜준다. 후시딘 밴드는 후시딘 성분이 함유된 습윤 밴드로 상처와 외부와의 접촉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분자 친수성 하이드로겔 소재를 사용해 딱지가 생긴 후에도 흉터 없이 상처가 치유되도록 돕는다. 이밖에 후시딘 히드로크림은 습진과 접촉·아토피·세균감염으로 인한 피부염증과 가려움 관리에 도움을 준다. 가장 잘 알려진 후시딘 연고는 항균력이 탁월해 상처 부위가 덧나지 않고 흉터 없이 아물게 한다.
후시딘은 피부 감염증을 일으키는 포도상구균·연쇄구균 등에 대한 뛰어난 항균효과와 딱지 위에 발라도 되는 우수한 피부 침투력을 갖고 있다. 또 외상에 의한 2차 감염을 예방해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고 흉터 발생을 최소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후시딘 연고는 스테로이드 성분을 함유하지 않아 발육장애, 부신 억제와 같은 부작용의 우려가 거의 없다. 신생아(생후 4주)와 미숙아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사용할 수 있다. 후시딘 전 제품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