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썸inSNS]한국의 여성 개그우먼 어디까지 왔나



요즘 일본 열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한 개그우먼이 있다. 개성 넘치는 메이크업, 치명적인 표정과 몸짓으로 여성의 솔직한 연애를 이야기하는 그의 이름은 ‘블루종 치미에’. 디자이너나 외과 의사 등 ‘잘난 여자’ 설정으로 남성 위주 사회에 ‘사이다’ 같은 발언을 던지며 인기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여성의 외모나 몸매에 대한 비하가 웃음의 소재가 돼온 기존의 틀을 깨고 여성들의 자존감을 높이는 새로운 캐릭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더욱 눈길이 간다.


우리나라에도 치에미 못지않은 ‘걸크러쉬(여자가 봐도 반할만한 멋진 여성)’ 개그우먼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아빠와 장남 위주로 돌아가는 기존 가족제도를 비튼 ‘가모장’을 내세워 기존 가부장제에 통쾌한 한 방을 날린 김숙부터 인생을 맘껏 즐기며 살아가는 박나래, 뚱뚱함이 더 이상 약점이 아닌 차별점이 될 수 있다는 걸 보여준 이국주까지. 이들은 외모와 몸매가 예쁜 여성만이 매력적이라는 기준에서 벗어나 새로운 여성의 캐릭터를 보여주면서 인기몰이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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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들이 전하는 웃음 속에도 불편함은 존재한다. 돈만 있으면 남자들도 얻을 수 있다는 식의 농담은 상대에게는 성희롱이 될 수 있다. 또 뚱뚱해도 당당하다는 걸 드러내지만 결국 개그 소재를 ‘뚱뚱한 몸’에서만 찾는 것도 불편함으로 다가온다.

서울경제썸은 ‘어디서 남자가! 박력 터지는 걸크러쉬 개그가 불편한 이유’라는 영상을 제작해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주지만 아직은 여전히 벗어나지 못한 여성 개그의 한계와 벽을 조명했다.

“어디서 남자가!” 박력 터지는 ‘걸크러쉬’ 개그가 불편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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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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