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하는 일이 잘 안 풀릴 때 매너리즘에 빠지곤 한다. 그럴 때 새로운 도전을 통해 자신을 자극할 필요가 있다. 공모전은 큰 힘 들이지 않고 자신을 효과적으로 자극할 재밌는 도전이다. 창의 · 진로 · 취업 · 미래를 한 큐에 뽀갤 수 있는 ‘공모전’에 대한 이야기다.
대한민국 제1호 공모전코칭 전문가 이동조 대표의 공모전 11개 당선전략 바이블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이 도서출판 새빛에서 출간됐다.
이 책은 공모전 관련 실용서다. 저자는 2007년 <대한민국 20대 공모전에 미쳐라>리는 책을 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고 지난 15년 동안 전국 대학에서 1000번이 넘는 공모전 전략특강을 진행해온 국내 유일의 공모전 전문 강사이자 멘토다. 특히 이동조 강사는 각종 공모전의 심사위원 이기도 하다.
저자는 정부와 기업에서 주최하는 연간 수백 건의 공모전을 기획 자문했으며, 대한민국 각 분야 공모전의 심사 표준안을 정립하기도 했다. 그는 수천 건의 수상작들을 분석하고 수상자들을 인터뷰하면서 창조적 사고의 원리패턴인 ‘창의방정식’을 창안하기도 했다.
이 책은 이전에 출간한 20대 타깃만의 공모전 안내서가 아니다. 젊은이, 청소년, 시니어 등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라도 공모전에 도전할 기회를 자극한다. 새로운 도전이 필요한 사람들 특히 취업준비생들에게 미래 진로설계에 대한 희망을 준다. 이 책에는 공모전의 준비과정과 창조적인 아이디어 발상에서 11개 공모전 분야의 당선전략 등 풍부한 실전사례들을 담고 있다. 저자가 프롤로그에 밝힌 대로 이 책은 엄청나게 실용적인 책이다. 이 책을 훑어보다가 자기에게 맞는 공모전 분야에 바로 도전할 수 있다.
공모전에 관한 책은 여러 건 나왔다. 그러나 이 책만큼 깊이 있고 다양하고 바로 써먹을만한 노하우를 총결집한 책은 드물다. 이 책 한 권이면 공모전에 관한 모든 준비를 한방에 끝낼 수 있다.
저자는 아무것도 없는 ‘무(無)’에서 세상을 놀라게 할 ‘유(有)’를 어떻게 창조할지 심플한 생각모형을 통해 각 분야의 당선 전략을 제시한다. 공모전을 한 번도 안 해본 초보자들이라도 이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당선확률을 높이며 공모전에 쉽게 도전할 수 있다.
이 책이 다루고 있는 공모전 분야는 사연이나 글짓기에서부터 UCC영상, 광고, 디자인, 영상, 아이디어, 마케팅, 창업, 대외활동, 슬로건 등 총 11가지 대표적인 분야로 실전 전략을 명쾌하게 정리해 놓았다. 이 책을 손에 든 사람들은 단순히 공모전 정보만을 얻는 게 아니다. 운명을 바꿀 특별한 기회를 잡게 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실용서이자 새로운 장르의 인문학 책인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