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미움 받을 용기’의 저자인 일본의 심리학자 기시미 이치로가 아들러 심리학을 강연한 내용을 엮은 책 제목이다. 기시마 이치로는 아들러 심리학의 1인자이자 철학자로 플라톤 철학을 연구하면서 1989년부터 ‘아들러 심리학’을 공부했다.
이 책의 주된 내용은 실천을 위한 심리학이다. 아들러 심리학 자체가 강력한 실천 심리학이다. 책은 ‘이상만이 현실을 바꿀 힘을 가지고 있다’로 마무리 한다.
이런 강력한 실천력을 철학으로 가진 사업체가 있다. 화려하지도 않고 크지도 않지만 단단한 곳이다.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에 위치한 칼라테크오에이(대표 정진석)는 임직원이 똘똘 뭉쳐 ‘실패하더라도 계속 도전하자’는 사풍이 진하게 깔린 곳이다.
칼라복합기임대(렌탈) 사업을 하고 있는 이 회사의 ‘고객행복 서비스헌장’을 보면 철저한 고객 지향적 사풍도 엿보인다. ‘우리는 고객을 사장보다 더 높게 섬기겠습니다’, ‘우리는 내부 효율성보다 고객편의를 우선 고려하겠습니다’, ‘우리는 매 순간 순간 활짝 웃는 얼굴로 고객을 대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불만을 하늘이 내린 선물로 여기겠습니다’ 등 4개항이 이 회사 서비스헌장이다.
칼라테크오에이는 후지제록스와 신도리코 공식 파트너사로 사무용 컬러복합기를 임대(렌탈) 관리해 주는 업체다. 이 회사 정진석 대표는 “정답을 찾더라도 오랜 시간을 방황하지 말고 오답을 찾더라도 좌절하지 말자”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또 “회사가 목표나 성과만 위해 직원을 소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곳이어야 한다”며 “사원들은 누구나 회사의 주인이로서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성장의 동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칼라테크오에이는 칼라복합기 임대부분 소비자만족지수1위 기업으로 선정된바 있다. 지난해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중소 중견기업 혁신대상’에서 경영혁신부문 상을 받았다. 올 4월에는 대한민국 고객만족브랜드 대상에서 칼라복합기 임대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한편 이 회사는 휴가철을 맞아 고객감사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후지제록스 C2271, C3371, C2276, C3376 기종과 신도리코 D420, D421 모델을 임대, 렌탈하는 고객에게 날개가 없는 윈드앰프 무선선풍기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이번 특별사은행사는 9월말까지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