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8.2 대책 후 반사이익 보는 안산.. 오피스텔은 ‘역시’

- 8.2 대책 오피스텔 규제 포함.. 안산, 규제 피해가며 반사이익 기대

- 안산 그랑시티자이 2차 오피스텔...입지,상품,임대수요 다 갖춰 인기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 이후 서울을 제외한 지역으로의 풍선 효과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규제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에 이어 오피스텔까지 이번 규제에 묶이면서 사실상 서울 지역 내 투자가 힘들어지자 투자자들의 관심이 규제를 빗겨간 지역으로 쏠리고 있는 모습이다.

정부가 지난 8월 2일 발표한 ‘8.2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에는 서울,경기과천,세종시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했고, 서울 11개구와 세종시를 투기지역으로 새롭게 선정했다.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 재당첨 및 1순위 제한, 분양권 전매제한 등 규제가 적용된다. 또 LTV(주택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가 40%로 강화되고, 투기지역의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1건 이상 받고 있는 세대가 추가로 받을 경우에는 10%씩 더 줄어들게 된다.


특히 이번 대책에는 오피스텔에도 규제가 적용된다.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에 위치한 오피스텔은 분양권이 소유권 이전 등기 때까지 전매가 금지되며, 거주자 우선 분양 요건(20%)도 도입된다. 업계에서는 사실상 서울의 자금 진입벽이 높아지고 청약 제한이 강화되면서 투자 수요가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면 이번 규제를 피해간 지역에서는 풍선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금번 규제 탓에, 서울지역 등의 투자 장벽이 강화되면서 이번 규제를 빗겨간 경기도 일부 지역으로의 투자수요가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경기도 안산시의 경우도 이번 규제에 따른 반사이익 효과가 기대되는 대표 수혜지역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현재 GS건설이 안산시 상록구 사동(고잔신도시 90블록)에서 분양 중인 ‘그랑시티자이 2차 오피스텔’은 이번 규제 지역에서 제외된데다 단지 인근 산업단지와 대학교 등 풍부한 배후수요와 상품 경쟁력까지 갖춰 최근 분양 마감에 임박해 있는 상황이다.

분양 관계자는 “이번 8.2 부동산 대책 발표 후 안산 지역 내 수요뿐만 아니라 서울 등 외부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면서 일부 남은 오피스텔의 소진율이 빨라지고 있다”면서 “이번 정부 대책을 피한데다, 7653 복합단지 내 하우스텔로 입지, 배후수요, 상품 경쟁력까지 높아 분양 마감에 임박해 있는 만큼 관심 있는 고객이라면 빠른 선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안산의 경우 이전까지 공급된 소형 아파트의 공급도 희소해 그랑시티자이 2차 오피스텔로의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최근 10년간 안산에서 입주를 마친 전용 60㎡ 이하 소형 아파트는 3231가구로 전체(9만5334가구)의 3.39%에 불과하다.

관련기사



더욱이 그랑시티자이 2차 오피스텔은 주거환경도 쾌적해 입주 만족도도 높을 전망이다. 단지 맞은편으로는 사동공원이 있고 시화호도 인접해 있어 시화호 산책로 이용까지도 편리하다. 여기에 132만㎡ 규모의 국내 최대 정원,에코벨트인 세계정원 경기가든(가칭, 계획)도 인접해 있다. 또한 단지가 위치한 90블록 내에는 어린이집부터 초,중,고교가 계획(부지 확보) 돼 있어 교육환경도 좋다.

투자가치도 높다. 단지 인근에 사이언스밸리,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시화,반월스마트허브 등 임대수요가 풍부하다. 여기에 고잔신도시 89블록까지 완성이 되면 1~2인 가구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여 공실률도 낮고 임대투자수익도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7653 복합도시 내 들어서는 하우스텔로 고급 주거단지에서 누릴 수 있는 커뮤니티 역시 수준급이다. 오피스텔 입주민을 위한 자이안센터 내에 들어서는 작은도서관과 멀티룸, 코인세탁실, 카페테리아 등을 비롯해 스카이 라운지,스카이 피트니스,루프가든으로 구성된 스카이 커뮤니티가 제공되어 생활 편의성까지도 높일 계획이다. 여기에 세대 내에는 빌트인 에어컨,냉장고,세탁기,일부 가구 등이 제공되는 풀퍼니시드 시스템도 적용되었다.

한편, 그랑시티자이 2차 오피스텔은 총 498실로 전용면적 27~84㎡로 구성된다. 현재 오피스텔 전용면적 27㎡와 84㎡는 분양이 마무리된 상황이며, 소형 아파트 대체 상품으로 인기가 높은 54㎡와 59㎡의 일부 잔여실이 선착순 분양 중에 있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고잔신도시 90블록) 내 복합용지(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1639번지)에 위치해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