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韓, 하루 3.3시간 앱 사용…모바일게임 성장 이끌어"

슈미트 앱애니 CEO 밝혀

한국인이 하루 평균 3.3시간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에 쓴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베르트랑 슈미트 앱애니 최고경영자(CEO)는 구글이 20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한 구글 플레이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1·4분기 한국인의 평균 앱 사용 시간이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앱애니는 글로벌 앱 시장 조사기관이며, 슈미트 최고경영자는 앱애니의 공동창립자 중 한 사람이다. 같은 기간 대만인의 하루 평균 앱 사용 시간은 3.1시간, 일본인은 2.7시간으로 각각 집계됐다. 3개국 사용자의 앱 사용량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2년 전보다 약 40%가량 증가했다고 슈미트 CEO는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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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모바일 게임의 매출액 증가로 이어졌다. 앱애니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한국·일본·대만의 모바일 게임 앱 총 매출(iOS와 구글플레이 합산)은 80억달러(약 9조원)를 돌파하며 2015년 상반기보다 62%가량 성장했다. 제임스 샌더스 구글플레이 아태지역 총괄은 “한국·일본·대만은 구글플레이 상위 5개 국가 중 3개 국가”라며 “이들 국가의 개발자는 앱 및 게임 생태계를 강화하며 세계적으로 큰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샌더스 총괄에 따르면 현재 하루 150만 개 이상의 안드로이드 기기가 구글플레이를 활성화하며, 20억 대 이상의 안드로이드 기기가 구글 플레이를 이용하고 있다. 지난해에만 820억개의 앱과 게임이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 됐으며, 지난 1년간 100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한 개발자의 수가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사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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