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출신 연기자를 의미하는 ‘연기돌’. 윤계상(39·사진)이야 말로 ‘원조 연기돌’이다. 1999년 god로 데뷔한 이후 2004년 ‘형수님은 열아홉’과 ‘발레 교습소’를 시작으로 배우의 길을 걸었으며, 시트콤 ‘하이킥 : 짧은 다리의 역습’(2011~2012)에서는 엉뚱하면서도 따뜻한 보건소 의사를, 영화 ‘비스티 보이즈’(2008)와 ‘풍산개’(2011)에서는 기존의 이미지를 깨고 강렬한 연기를 선보이며 꾸준히 연기의 스펙트럼을 넓혀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tvN 드라마 ‘굿와이프’에서 서중원 역을 맡아 god 시절에 견줄 만큼 여성팬들의 사랑을 받았던 그가 이번에는 영화 ‘범죄도시’에서 극악무도한 조폭 장첸 역으로 돌아왔다. 처음 도전하는 악역에서 순한 이미지를 완전히 제거하고 철저하게 장첸이 된 그를 최근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그의 연기 변신이 성공적이었고 ‘범죄도시’도 추석 개봉작 중 최약체로 꼽혔으나 이제는 ‘다크 호스’다라는 입소문이 자자하다고 하자 “착하고 지질하고 방황하는 청춘 캐릭터가 주로 들어오는데 이번 작품으로 처음 악역에 캐스팅됐다. 그동안 정말 악역을 해보고 싶었다”며 “극한의 악역에 군더더기 없이 결말을 향해 달려가는 속도감 있는 시나리오도 맘에 들었는데 개봉 후 관객들의 반응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영화에서 장첸은 하얼빈에서 넘어와 가리봉동 차이나타운에서 활동하는 돈을 위해서라면 잔인하게 사람을 해치는 ‘절대 악’인 조직폭력배 보스다. 그는 이런 극한의 악역을 연기하기 위해 비슷한 류의 영화를 수도 없이 봤다고 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의 살인마 안톤 시거 역의 하비에르 바르뎀의 연기를 중심으로 악역을 연구했어요. 또 장첸은 불운한 과거 등 스토리가 없는 인물이었어요. 보고 배운 게 폭력인 절대 악인이라고 설정하고 연기를 했죠.” 그러면서 그는 장첸을 지배하는 건 오직 돈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돈 때문에 사는 사람이에요. 돈밖에 믿을 게 없고, 돈만이 자신을 돌봐줄 수 있고, 돈 앞에서는 다른 사람들도 모두 복종을 하니 오직 돈을 위해서면 어떤 것도 마다 않는 그런 사람이라고 생각했죠.” 영화는 2004년 가리봉동을 장악한 하얼빈 출신 ’흑사파‘ 조폭들을 한국 경찰이 일망타진한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 그러나 두목 장첸은 조선족인지 중국인지가 영화에서는 불명확하다. 올 여름 565만 명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한 ’청년경찰‘이 재중동포로부터 강력한 항의를 받은 탓에 ’범죄도시‘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재현될 것이라는 우려가 불식되는 부분이다. “시나리오에도 등장인물의 이름이 장첸이라고만 나와 있어요. 조선족인지 중국인지 명확하지 않아요.”
또 영화는 소재가 범죄인만큼 잔인한 장면이 상당하지만 웃음의 포인트도 만만치 않게 많아 장르가 헛갈릴 지경이다. 특히 형사 마석도(마동석)와 장첸이 공항 화장실에서 벌이는 격투신은 가장 치열하면서도 가장 코믹한 장면으로 꼽힌다. 중국으로 떠나려던 중 장첸은 화장실에서 마석도를 보고 혼자 왔냐라는 의미로 “혼자냐?”라고 묻자 마석도는 “어, 나 싱글이야”라고 대답해 폭소를 자아낸다. 숱하게 NG를 냈을 것 같은데 정작 NG는 거의 없었다고 했다. “극 중 캐릭터에 몰입했기 때문에 웃음이 나와서 NG가 나오는 상황은 없었어요. 그 장면에서 강도 높은 액션이 많아서 한 신 한 신 끊어서 갔는데, 마석도의 ‘어, 나 싱글이야’에 웃을 겨를도 없었어요.”
‘범죄도시’는 그의 연기 인생에 있어서 강력한 터닝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첸이라는 인물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헤어스타일 등 모든 설정을 그가 온전히 만들어 냈는데 악역이 처음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이번 작품을 통해 캐스팅이 넘쳐나는 것 아니냐고 묻자 “이렇게 기다리면 안 되는데 자꾸 기다려지는 건 어쩔 수 없다”며 “나홍진 감독님하고 꼭 일해보고 싶다”는 바람도 전했다. 그러면서 “작품을 많이 하는 편이 아니라서 일 년에 한 편 찍고 일 년 먹고 사는데 먹을 게 거의 떨어져 간다. 곧 추석인데 선물도 돌려야 하는데 큰일이다. 작품이 아주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다”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자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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