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 S&P500 12월물: 지표 혼조속에 애플 실적호조로 상승흐름 유지
전주 금요일 미국증시는 기대를 모았던 고용지표가 개선은 되었으나 그 수준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고 이날 함께 발표된 서비스업 PMI는 예상밖에 선전을 보이며 지표자체는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시장 방향성에 영향을 준건 역시 기업 실적이었으며 애플이 호실적으로 크게 상승하였고 퀄컴의 인수합병 가능성 뉴스가 시장을 끌어올려 상승마감하였습니다. 금일 아시아장이 기술적 부담을 느끼는 상황에서 금일 미국장의 추가상승여부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을 2572에 기준선으로 제시하였는데 상승흐름이 지속되면 매매기준선까지 하락하지 못하고 매수 목표가를 상방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거래일 가격흐름으로 새로운 박스권을 만들면서 새로운 기준선, 지지/저항을 세팅하여 대응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가 부근인 2,577을 매매기준선으로 잡고 매수 목표가는 2585 매도 목표가는 2657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2. 미국채 10년 12월물: 지표혼조 속에 미국채 가격 동반 혼조세
전주 금요일 미국채 가격은 파월의장 임명소식에 주목하는 가운데 금요일 발표된 지표가 혼조세를 보이면서 일시적으로 상승하였으나 결국 완만한 상승세로 마감하였습니다. 이벤트가 부재한 가운데 미국채는 높은 변동성 보다는 현재의 완만한 상승 흐름이 이어질지 그리고 지수와의 동조화가 언제 회복될지 여부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매매전략: 전주 금요일 매매전략상 매매기준선을 터치하고 상승하여 일시적으로 매수 목표가인 125.13을 찍고 내려왔습니다. 약 20틱의 수익이 가능한 그림이었습니다. 금일은 전일 완만한 상승세를 유지하였지만 매수목표가인 저항대가 다시금 확인되면서 동일한 가격전략이 가능합니다. 매매기준선은 기존 125.03으로 유지하고 매수 목표가를 125.13 매도 목표가를 124.23삼고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1시 시간청산)
3. Euro FX 12월물, 미 고용 부진에도 하락세 지속!
지난 금요일 유로화는 미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부진한 모습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업 지표가 긍정적인 모습을 나타낸 영향으로 미 달러화가 상승하며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10월 미국의 고용지표는 허리케인의 영향으로 크게 낮아진 전달 수치에 비하여 급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시장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번주에는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은 예정되어 있지 않지만 옐런의장의 연설과 더들리 뉴욕연은총재의 연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더들리 총재가 사임을 발표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는데, 더들리 총재도 사임할 경우 연준 부의장을 비롯한 연준 공석에 많아 이 자리에 어떠한 인사들이 채워질지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새롭게 선임된 파월 의장 지명자의 정책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연준의 수뇌부 구성도 지켜봐야할 관전 포인트로 보여 집니다.
매매전략 : 지난 금요일 고용지표 발표시점 큰 폭의 등락을 보여주는 모습이 나왔으나, 금방 하락세로 돌아서는 등 장, 단기 추세가 모두 하락세가 지속되는 상황 입니다. 금일도 소폭 하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주요 지표가 부재한 상황으로 추세를 추종하는 매도진입 전략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도진입 : 1.1645 목표 : 1.1582 손절 : 1.1665)
4. Japanese Yen 12월물, 구로다 총재의 추가 완화책 우려에 하락세 지속!
전일 엔화는 미 고용지표 발표 등으로 급등락을 거듭하는 모습이 나왔으나 이내 상승폭을 반납하며 약보합으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금일은 오전부터 일본 구로다총재의 강한 통화완화 발언이 나오며 큰 폭의 하락세가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지속적인 통화완화에도 불구하고 낮은 인플레로 인한 고민이 커지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정책발표가 있을지에 관심이 커져 하락세가 깊어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매매전략 : 금일 큰 폭의 하락으로 깊은 하락세가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단기 급락에 다른 기술적 반등이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소폭 반등시 매도전략을 통한 추세추종 진입이 유리해 보입니다. (매도진입 : 8,750 목표 : 8,710 손절 : 8,765)
5. Crude Oil 12월물 : 미국 원유채굴장비건수 감소에 추가 상승.
원유선물은 지난주 미국의 원유채굴장비수가 감소했다는 소식으로 2015년 8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며 상승마감했습니다. 원유 정보서비스업체 베이커휴즈에 따르면 미국의 원유채굴장비수가 전주 대비 8개 감소한 729개를 기록했다고 밝혔으며 미국내 세일오일을 채굴하는 원유채굴장비건수의 감소는 미국내 원유생산량 감소로 평가되며 원유가격에 상승 호재로 작용합니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는 OPEC과 비회원국의 정례회의가 이번달 말로 예정된 가운데 이번 회의에서 주요 산유국들이 내년 3월로 만료되는 원유 감산 시한을 연장할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원유가격에 지속적인 상승세를 주고 있는것으로 평가됩니다. 전고점을 돌파한 현 위치에서 기술적 조정이 나올수 있으나 매도로 대응하기엔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되고 있으며 추세에 따라 저가 매수로 상방 대응하는 매매를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배럴당 $55.72에 진입하고, 익절은 $56.24으로, 손절은 $55.39으로 추천드립니다.
6. Gold 12월물 : 미 고용지표 영향으로 하락.
금선물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길에 나서며 북한의 추가 도발이 제한될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지난주 미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부진한 모습을 보였음에도 서비스업 지표가 호조를 보이며 미 달러화가 상승한 영향에 하락 했습니다. 주말간 발생한 미국의 총기테러 사건도 시장에는 큰 영향을 주고있지 못한 가운데 금선물은 단기적으로 하락 조정이 더 나올수 있을것으로 예상되어 매매는 매도로 무게감이 쏠려 보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도로 진입하고 가격은 온스당 1,269.4, 익절은 1,262.5, 손절은 온스당 1,274.0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11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