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S&P500 12월물: 세제개편안과 IT기업 빅딜이 주목받으면 증시 상승
전일 미국증시는 9일 표결이 예정된 세제개편안에 대한 기대감과 브로드컴의 퀄컴 인수합병 제안소식에 시장이 반응하면서 신고가를 갱신하는 모습을 이어갔습니다. 두 기업의 합병이 성사되면 1300억 달러에 달하는 규모로 IT 기업 인수합병사상 최고액이기 때문에 시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증시의 랠리가 언제까지 될지 관심이 높습니다. 예상컨데 세제개편안 표결일인 9일을 기점으로 기술적인 저항국면이 나올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을 2577에 기준선으로 제시하였는데 시황작성 이후 시점에 매매기준선 부근에서 반등하여 자정을 기점으로 전고점을 돌파하며 목표가(2585) 청산이 가능했습니다. 금일은 전일 돌파된 2585의 저항선을 새로운 기준선으로 삼고 지지/저항대를 좁게 설정하여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선 2585에 매수목표가 2590 매도 목표가 2579 입니다.
2. 미국채 10년 12월물: 파월의장 임명 이후 국채가격 완만한 상승세 지속
전일 미국채 가격은 고공행진하는 증시의 영향이 크게 미치지 못한채 비교적 비둘기적인 파월의장임명이후 완만한 상승세가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장중 상승흐름이 이어졌으나 금요일 캔들꼬리가격에서 저항을 받는 모습이며 따라서 해당가격의 돌파여부가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상승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12월 금리인상 기대감이 강해지면 중기 하락추세가 다시금 나올수 있기 때문에 중기관점의 매도 눌림목 공략을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상 매매기준선까지 내려오지 못하고 상승세를 보였기 때문에 진입없이 매매를 마감하였습니다. 금일은 전일 저항대 가격이 다시한번 확인되면서 해당가격을 기준선으로 삼고 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매기준선은 전일 고점인 125.13으로 잡고 매수 목표가없이 매도 목표가를 125.03으로 삼고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1시 시간청산)
3. Euro FX 12월물, 단기 하락추세가 지속중인 유로화..
전일 유로화는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이 부재한 가운데 미 달러화가 하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약보합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지난 금요일의 미국 경제지표가 혼조세로 발표된 영향으로 미 달러화가 상승에이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방향성이 크지 않았고, 미 공화당이 추진하고 있는 세제개편안의 원안 입법화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미 달러화의 상승세에 제동이 걸리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12월 연준의 금리인상 기대감을 대부분 반영하고 있는 미 달러화의 추세는 상승세가 지속적인 상황 입니다. 전일 뉴욕 연은의 더들리 총재가 임기인 2019년 1월보다 빠른 내년 중반쯤 사임할 것이라고 발표 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연준 수뇌부의 대대적인 인사개편이 예정되어 있어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금일은 18시 ECB 드라기총재의 연설과 새벽 4시반 옐런 의장의 연설이 예정되어 있어 향후 유로존과 미 통화정책에 대한 전망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특별한 이벤트가 부재한 상황에도 장, 단기 하락추세는 여전한 모습 입니다. 금일도 반등시 매도전략을 통한 추세추종 진입전략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도진입 : 1.1650 목표 : 1.1600 손절 : 1.1672)
4. Japanese Yen 12월물, 추가 완화정책 부재에 반등에 성공한 엔화!!
전일 엔화는 오전에 있었던 구로다 BOJ 총재의 발언으로 장 초반 급락하는 모습이 나왔지만, 현재의 인플레이션이 약하다고 발언하였음에도 추가적인 자산 ETF 매입에 대해 현재는 필요하지 않다는 발언에 실망한 투자자들의 매수세로 엔화가 저점에서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미 달러화가 약세를 보였음에도 추가적인 통화완화 정책을 기대한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금일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전일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엔화의 단기 추세가 아직은 매도세가 우세한 모습입니다. 금일 소폭 반등시 매도전략을 통한 접근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단 추가적인 상승시 단기 추세가 변경 될 수 있으므로 손절 관리도 필요해 보입니다. (매도진입 : 8,815 목표 : 8,770 손절 : 8,832)
5. Crude Oil 12월물 : 사우디 정권 불안에 급등.
원유선물은 세계 최대 원유 수출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치적 불안에 급등하며 2015년 7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제 1왕위 계승자인 무하마드 빈 살만이 반대파 숙청에 나서면서 정치적 불안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사우디이라비아 반부채위원회는 부패 척결을 앞세워 왕자 11명을 포함해 전현직 장관 등 수십명을 체포했다고 밝혔으며 중동지역 중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치적 불안은 원유수급에 차질로 이어질수 있다는 우려가 시장에 강하게 퍼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석유수출국기구(OPEC)이 이달 말 정례회의에서 감산 합의에 연장할것이라는 기대감도 시장에 큰 상승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금일장도 추세방향과 같이 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 현재 원유선물이 연고점을 지속 돌파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매도 진입하여 버티고 계신분들과 신규 매도 진입을 기다리시는 분도 많은데 원유선물이 속해 있는 에너지 선물은 추세가 나오고 있는 방향으로 계속해서 강하게 더 나오는 경우가 많아 기존 매도 보유자의 손실확대 시 적절한
손절매가 반드시 필요하며 신규 매도 대기자도 하루 이틀 추세 꺾이는 것을 시황과 함께 보며 들어가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배럴당 $57.28에 진입하고, 익절은 $57.85으로, 손절은 $57.01으로 추천드립니다.
6. Gold 12월물 : 미 고용지표 영향으로 하락.
금선물은 금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길에 나서며 북한의 추가 도발이 제한될 것이라는 예상에도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발표가 부재한 가운데 미 달러화의 하락이 금선물의 추가 상승에 도움을 준것으로 보입니다. 금일 방한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어떤 메시지를 보낼수 알수 없으나 시장에서는 불확실성에 대한 부분을 감안하여 금선물의 매수로 대응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지며 금일장 또한 매매는 상방으로 매매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진입하고 가격은 온스당 1,280.0, 익절은 1,290.0, 손절은 온스당 1,277.7 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11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