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정보

[서울경제TV] 평택촌놈의 정석투자 ‘주식 투자 시작 전 준비할 것들’

[서울경제TV] 평택촌놈의 정석투자 ‘주식 투자 시작 전 준비할 것들’

우리가 한글을 배울 때를 떠올려 보자. ‘가나다라’를 반복하여 말하고, 듣고, 받아쓰고 그 다음에 받침 있는 글자를 배우고 그림책, 동화책, 유아용 소설책 등을 순차적으로 읽으면서 한글에 익숙해지는 과정을 거쳤을 것이다. 주식 투자도 마찬가지이다. 주식 시장을 둘러싼 환경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하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의 경제 전문 뉴스나 뉴스의 경제 카테고리를 매일 읽으면서 자본시장의 흐름을 느껴보자. 그래야 글로벌 경제 동향 파악, 산업, 업종, 종목의 흐름, 미래에 가치가 올라갈 투자의 대상을 선별하는 것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그 다음엔 투자 분석의 도구에 익숙해져야 한다. 개인에 따라서 HTS, MTS, 인터넷 포털 사이트, 증권사 브리핑 자료 등 시장을 분석하는 경로가 다를 것이다. 본인에게 맞는 옷을 입어야 옷태가 잘 나듯, 친숙하고 익숙한 투자의 분석 도구를 익히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래야 시장이 급변하는 과정에서 최대한 빨리 대응할 수 있고 결정적일 때 위기관리가 되기 때문이다.


최근 서울경제TV에서 온,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많은 수강생들이 단순히 차트와 호가 창을 보면서 매수와 매도 기능만 활용하는 것을 보며 안타까웠다. 최근 HTS와 MTS등에는 시장 분석과 종목 선별을 위한 각종 기능이 많이 탑재되어 있다. 대표적으로는 관심종목 설정 기능, 종목의 목표가격 알림 기능, 매트릭스 차트, 비교 차트, 자동 매매, 실시간 수급 예상, 메이저 평균가 분석 등이 있다. 다양한 기능이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최소한 본인이 사용하는 HTS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한번쯤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보자.

관련기사



마지막으로 필자의 경험상 실패를 반복하면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과정이 필요하다. 실제로 20대 주식 투자를 처음 할 때 소액으로 시작하여 ‘전부 손해 봐도 된다.’는 마음으로 다양한 방식의 투자와 시장 분석 과정을 시험하여 평택촌놈만의 시장 분석 과정을 익힐 수 있었다. 대다수의 투자자는 실패를 반복되면서 과오를 바로잡는 과정을 거치면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과거 중요한 시험을 준비하며 ‘오답노트’를 작성한 것처럼 본인의 투자에 대한 과정과 결과, 잘못한 점을 바로잡는 과정을 일기처럼 기록하는 ‘투자 오답노트’ 작성이 필요하다. 최소한 위에 언급한 방법만 사전에 준비해도 무분별한 추격 매수나 감정에 휩쓸려서 무리한 매매를 하는 뇌동매매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평택촌놈 정오영 전문가에게 TV방송을 통한 종목 상담을 받고 싶은 투자자는 국번 없이 유료문자 #0082(100원)로 질의할 수 있다. 또한 웹사이트 이용방법, 방송과 교육 등에 대한 문의는 서울경제TV 고객센터 전화번호 1577-7451로 가능하다.

*12월 5일 특징주 :

신라젠(215600)(215600), 엔씨소프트(036570)(036570), 태웅(044490)(044490), 랩지노믹스(084650)(084650)

김도건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