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똑똑한 데이터 기반 검색으로 '취향저격' 자동차·옷 사볼까

데이터 분석 통해 내게 맞는 상품 고르는 앱 인기

가성비 중시하는 소비자 늘며 앱 이용자 수 ↑

고가의 자동차, 연령·성별차 뚜렷한 의류 등 적용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가격 대비 성능, ‘가성비’ 높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들은 제품 하나를 구매하더라도 가격과 서비스, 품질까지 꼼꼼히 따진다. 이렇게 합리적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편리한 데이터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앱)도 늘고 있다. 이들 앱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똑똑하게 찾아줘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소비자의 취향이 극명하게 갈리는 자동차와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이 천차만별인 의류와 화장품 등의 분야에서 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목돈 드는 자동차 구입할 땐 SK엔카닷컴




SK엔카닷컴의 모바일 앱 시세 조회 화면 ./사진제공=SK엔카닷컴SK엔카닷컴의 모바일 앱 시세 조회 화면 ./사진제공=SK엔카닷컴



국내 최대 자동차 유통 플랫폼 SK엔카닷컴은 하루 평균 50만 명 이상이 방문하고 연간 100만 대 이상의 거래되는 매물을 통해 쌓은 자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고차 시세와 매매 최적기 등을 분석해 자동차 구매 및 판매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차량 구입을 원하는 소비자가 제조사와 모델명, 주행거리, 각종 차량옵션, 사고정보 등의 조건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매물을 찾아주며 해당 매물의 가격 적정성과 판매 가능성, 신뢰도를 총 3단계로 알려주는 ‘구매 가격 가이드’를 통해 소비자가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소비자들이 궁금해 할만한 주제를 분석해 리포트 형태로 제공하는 ‘엔카 인사이트’를 통해 중고차 시세가 형성되는 과정과 보증기간·시세의 상관관계, 색상별 가격차이 등 자동차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박홍규 SK엔카닷컴 사업총괄본부장은 “다양해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맞추기 위해 섬세한 설계 시스템을 만들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내 스타일 옷’ 찾아 손품 팔지 말자

관련기사



여성 쇼핑몰 모음 앱 ‘지그재그’는 여러 온라인 쇼핑몰을 찾아다닐 필요 없이 이용자가 좋아하는 쇼핑몰의 신상을 한데 모아 보여준다. 쇼핑몰 랭킹과 상품 검색, 즐겨찾기 등의 기능을 제공해 소비자가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을 스타일별로 분류하고 연령, 스타일 등 이용자별로 맞춤형 검색 결과를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서비스가 입소문을 타며 20대와 30대 여성들에게 필수 앱으로 자리 잡으면서 지난 1월 누적 다운로드 1,000만 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내 화장품 성품이 궁금할 땐 ‘화해’

화장품을 쓰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화장품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지만, 정작 깊어지는 이용자들의 화장품 성분에 대한 고민을 해소해주는 서비스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화장품 정보 제공 앱 ‘화해’는 소비자가 제품 구매 전 유해 성분 유무를 확인해볼 수 있도록 관련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이 같은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서비스다. 미국 환경보호그룹과 대한피부과의사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개한 자료를 바탕으로 20가지 주의 성분과 알레르기 주의 성분, 성분별 안전도 등급, 기능성 성분 등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피부 타입별 맞춤형 리뷰도 확인할 수 있다. 건성·중성, 지성, 복합성 피부 중 선택해 리뷰를 모아볼 수 있고 아토피, 여드름, 민감성 피부 등 피부 고민 별 리뷰도 모아볼 수 있다. 아기 화장품, 남자 화장품 등의 리뷰도 제공한다.


양사록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