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에듀컨설팅] 초등생 학기중 '체험학습' 어떻게 하면 좋을까

시즌 이슈로 재밌게...느낀 점 정리하는 습관을

국립과학관 일일특강·서울숲 생태체험 해볼만




Q. 초등학교 5학년 학부모인데 학기 중에는 시간이 많지 않아 주말과 어린이날 등 공휴일을 이용한 체험학습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단순히 재미있는 체험이나 놀이 말고 나중에 대학 입시 자기소개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알차게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좀 막막하네요.

A: 최근 5월 휴일을 앞두고 일일체험학습과 캠프에 대한 부모님들의 문의가 많습니다. 놀이를 벗어난 학습 관련 체험활동을 고민 중이라면 자녀가 재미있어하는 학습 분야에 맞춘 체험학습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면 국립박물관이나 고궁, 지역에 숨은 유적지와 역사적 장소를 돌아다니면 한국사의 흐름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학기 중에는 시간의 제약이 있지만 월별 혹은 분기별로 시즌 이슈를 활용하면 더 풍부한 체험학습이 가능합니다. ‘과학의 달’인 4월에는 국립과학관 등에서 진행하는 일일과학특강이나 교육청 과학전시관의 과학쇼 같은 행사 일정을 챙겨두면 좋습니다. 5월에는 서울숲이나 해양박물관 등에서 여는 주말 생태체험을 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체험학습지를 선택했다면 연관 도서를 미리 읽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책을 읽고 체험학습에 참여한 아이들의 경우 이해가 빠르고 구체적인 질문을 하는 등 몰입도가 높아집니다. 아이가 책을 읽으면서 궁금했던 질문을 미리 정리해 체험학습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조선 왕조와 관련된 책을 읽고 경복궁에 간다면 아이의 관심도가 더 높아집니다.

관련기사



아울러 체험학습을 통해 느낀 점이나 새로 알게 된 사실을 간단하게 기록해보도록 지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진 촬영이 허가된 곳에서는 간단히 동영상을 남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대입 전형에 필요한 보고서나 자기소개서 작성을 어려워하는 학생과 학부모가 많은데 체험학습을 정리하는 습관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학년은 그림일기 형식이 좋습니다. 아이는 그림과 사진을 활용한 일기 형식의 보고서를 쓰면서 인상 깊었던 장면을 떠올리게 됩니다. 고학년은 의견을 직접 서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체험학습지에서 보고 듣고 느낀 점 위주로 작성하도록 하되 부모의 생각을 미리 말하기보다 아이 스스로 고민하도록 지켜보세요.

다양한 체험학습 정보를 한눈에 비교해보고 싶다면 체험학습 전문업체의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교과목·학년·지역에 맞춰 체험학습을 검색할 수 있고 학부모를 위한 체험지 정보, 배경지식, 연계 교과와 도서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조한구 교원그룹 체험학습팀장

입시나 공부법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e메일(citydesk1234@gmail.com)로 보내주시면 교육 전문가의 해법을 알려드립니다.

백주연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