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국가교육회의 대입개편특위 구성 완료…현장교사도 포함

국가교육회의 위원, 대학 관계자 등 13명

신인령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교육회의 3차회의에서 참석 위원들과 함께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연합뉴스신인령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교육회의 3차회의에서 참석 위원들과 함께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대통령직속의 국가교육회의는 23일 2022 대입제도 개편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공론화 절차에 들어간다.

특위는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상근위원을 위원장으로 하고 국가교육회의 위원 3명과 일반대협의체·전문대협의체·교육감협의체가 추천한 3명, 교육 전문가 4명, 언론인 2명 등 모두 13명이 참여한다. 교사가 참여하지 않을 경우 현장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전국 시·도 교육감 협의회가 추천한 1명과 선정된 교육전문가 1명 등 2명의 현직 교사가 참여하게 됐다. 학부모 대표는 포함되지 않았다.


특위는 앞으로 권역별 행사인 ‘국민제안 열린마당’과 이해관계자·전문가 협의회, 온라인 의견수렴 등을 통해 각계 의견을 모으고, 대입제도와 관련된 세부사항 중 국가교육회의가 공론화할 사항을 정한다. 이후 공론화위원회가 구체적 개편 시나리오를 만들어 방송 토론회 등 숙의 절차를 거치면 특위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대입제도 개편 권고안을 마련한다.

관련기사



신인령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특위 구성 과정에서는 국민신뢰 확보를 위해 위원회의 중립성과 전문성을 중시했다”고 밝혔다.

특위 명단은 다음과 같다.

▲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상근위원(특위 위원장) ▲ 김대현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교육 전문위원회 위원장 ▲ 박명림 국가교육회의 미래교육 전문위원회 위원장 ▲ 장수명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 전문위원회 위원장 ▲ 강석규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입시학생취업처장(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추천) ▲ 김은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입학기획팀장(한국대학교육협의회 추천) ▲ 이동우 대구 청구고등학교 교사 겸 교육과정부장(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추천) ▲ 김무봉 동국대학교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교수 ▲ 김신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사범대 교수 ▲ 박병영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조사통계연구본부장 ▲ 오창민 서울 동일여자고등학교 교사 겸 교무기획부장 ▲ 강홍준 중앙일보 선데이국 선데이사회에디터 ▲ 오창민 경향신문 사회에디터 /장아람인턴기자 ram1014@sedaily.com

장아람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