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사외칼럼

[돈 되는 'ASK'] 서울 수도권 수익형 부동산 투자 노하우

박상언 유엔알컨설팅그룹 대표

상가 고를 땐 '항아리 상권'인지 확인

소비자 밀집·운영중인 곳이 안전

절세 노린다면 도심 오피스텔 주목




중도금대출 규제, 양도세 중과에 재건축 초과이익 등으로 수익형 부동산이 주목받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 전문가인 박상언 유엔알컨설팅그룹 대표가 전하는 서울 수도권의 수익형 부동산 투자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자.

Q. 최근 수익형 부동산 추세는 어떠한가요?


A. 최근 시행한 임대업자이자상환비율(Rent To Interest·RTI)로 최대 대출 가능 한도가 줄었습니다. 대부분의 수익형 부동산 투자자들이 매물 매입 시 대출을 받는데 임대소득에 대한 확신 없이 섣부르게 투자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에 상대적으로 수익 보장이 안정적인 매물에 투자하는 추세입니다.

Q. 수익형 상가를 고르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A. 상가는 분양을 받아 진행할 경우 생각보다 수익을 내는 것이 까다롭고 어려울 수 있으니 운영이 되고 있는 상가에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가를 살 때는 그 일대에서만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몰려 있는 ‘항아리 상권’이 조성됐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대형 마트의 영향을 받지 않는 미용실, 병원 건물 내에 있는 약국 등 안정적인 매출이 예상되는 상가도 매매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수익형 오피스텔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관련기사



A. 오피스텔은 최근 임대업체에서 운영을 해주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투자하기에 용이합니다. 오피스텔은 건축법상으로 주택은 아니지만 양도세법 기준으로 주거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주택이 될 수 있습니다. 절세 효과를 노린다면 서울 강남 대치동, 영등포 여의도, 광화문 등 주요 도심지역의 오피스텔을 사무실 용도로 임대해 수익성을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Q. 하반기에 주목할 만한 종목별 수익형 부동산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중소형 아파트나 오피스텔입니다. 서울에서 유망한 곳은 주요 대기업과 협력사의 유입이 예상되는 삼성역 인근으로 종합운동장, 잠실새내역 근처 기존에 있는 오피스텔 매물들이 유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블 역세권이나 지식산업단지 쪽 주거용 매물 또한 유망할 것입니다.

Q. 수익형 부동산 투자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A. 세금 이슈가 중요하기 때문에 상가·오피스텔 매매 시 본인의 종합소득세가 누진이 되지는 않는지, 지역의료보험 등록 여부는 어떻게 되는지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상가 오피스텔 주택 등에서 거두는 부동산 임대소득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야 합니다. 다만 주택의 경우 예외인데요. 올해까지 연 주택 임대소득이 2,000만원 이하면 과세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자료제공=지식 플랫폼 ‘커넥츠 ASK’(http://www.conects.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