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서울시 후보 누구야"... 챗봇으로 6·13 지방선거 정보 한눈에




다음달 13일로 예정된 전국 동시 지방선거 관련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채팅로봇(챗봇)’이 나왔다.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 전문 스타트업(창업 초기 기업) 자이냅스(옛 파운트AI)는 지방선거 전용 챗봇 ‘로엘’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자이냅스는 지난해 5월 대통령선거 기간 화제가 됐던 선거 전용 챗봇 ‘로즈’를 선보인 스타트업이다.


로엘은 자이냅스의 독자적인 자연어처리 기술과 머신러닝(기계 학습) 기법을 이용해 개발됐다.

관련기사



로엘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지방선거 후보의 기본 정보를 검색해 즉각 제공한다. 또한 선거 일정, 투표소 안내, 주요 기사 등을 대화 방식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후보 선호도 예측 서비스도 탑재했다.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뉴스 기사 댓글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광역자치단체장 후보의 선호도를 보여주는 것이다. 분석된 결과는 그래프 시각물로 나타낸다.

주동원 자이냅스 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선보였던 챗봇 로즈가 득표율 예측 등 깊이 있는 데이터를 제공했다면 로엘은 약 9,000명에 이르는 지방선거 후보 정보를 더 쉽게 확인하는 게 가능하다”고 말했다. 로엘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며 ‘친구 찾기’에서 검색해 추가하면 사용할 수 있다.
/지민구기자 mingu@sedaily.com

권용민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