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경제·금융일반

[2018 상하이 CIBE] 인터뷰 ¦ 린린 CIBE그룹 CEO

“출품된 한국 미용제품 매우 뛰어나

중국 바이어들 반응 매우 좋았다”

<이 콘텐츠는 FORTUNE KOREA 2018년 7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CIBE는 1989년 중의학 박사인 마야 CIBE 회장이 중국 광저우에서 설립한 국제미용박람회다. 중국 최초의 뷰티 엑스포인 동시에, 현재 연간 전시 면적 기준(90만㎡)으로 중국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2015년부턴 상하이, 2016년부턴 베이징에서도 CIBE가 개최되고 있다. 포춘코리아가 마야 회장의 딸이자 현재 CIBE를 실질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린린 CEO와 상하이 국제뷰티엑스포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 하제헌 기자 azzuru@hmgp.co.kr◀







Q. 이번 ‘2018 상하이 국제뷰티엑스포’가 한국을 주빈국으로 선정했다. CIBE에서 한국이 주빈국이었던 건 이번이 처음이었나? 왜 한국을 주빈국으로 선정했는지 궁금하다.

A. CIBE가 한국을 주빈국으로 선정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은 아시아 미용 대국이자 세계 뷰티 트렌드를 선도하는 나라다. 나는 아시아인으로서 이를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나는 동시에 우리 두 나라가 깊은 우정과 강력한 무역 기반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다. 매년 주빈국을 확정하기 전, 나와 우리 팀은 후보 국가들의 비즈니스 모델 최신 변화뿐만 아니라, 중국시장에 진출할 때 직면하는 어려움 등을 알아 내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이고 있다. 한국이 모든 면에서 가장 우수했기 때문에 이번 박람회의 주빈국으로 선정했다.

Q. 한국 미용업체들이 CIBE 국제뷰티엑스포에 참가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국제뷰티엑스포에 참석하는 한국 미용업체들에겐 어떤 특별한 프로그램들이 주어지나.

A. 한국 미용업체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매우 다양하다. ▲중국 뷰티 산업과 중국 소비자 그룹에 대한 이해 증진 ▲중국 뷰티 협회 등을 통한 중국시장 진출 도움 ▲중국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시장 정보 공유 ▲CIBE가 운영하는 공식 ‘위챗WECHAT(메신저 서비스로 40만 팔로워 보유)’ 플랫폼과 중국 내 협력 미디어를 통한 브랜드·상품 홍보 등이 있다. 한국 미용업체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도 여러 가지가 있다. ▲중국 유명 1인 방송채널을 이용한 온라인 라이브 홍보 및 판매 ▲중국 인터넷 서비스 업체 ‘텐센트’ 홈페이지에 전시회 참가업체 영상인터뷰 영구 공개(링크 유지)와 공식 홈페이지 첫 페이지에 홍보물 노출, 현장 라이브 방송 ▲한국 특별 세션을 통한 영상·이미지 홍보물 제공과 샘플 증정 등을 통한 홍보 ▲미디어를 통한 서면 및 영상 인터뷰 제공 등이 그것이다.


Q. 이번 엑스포에선 ‘포춘코리아 어워드’가 제정돼 우수 업체들에게 상을 수여했다. 이 상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

관련기사



A. 포춘코리아 어워드는 우리에게 매우 의미 있는 상이다. 유력 경제매체인 포춘코리아가 저희 기업인들에게 보내주는 지지라고 생각한다. 포춘코리아의 우호적인 협력은 나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포춘코리아 어워드는 상하이 국제뷰티엑스포만의 중요하고 특별행사로 앞으로도 계속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포춘코리아와 CIBE의 관계 발전이 더 깊어지길 기대한다.

Q. 한국 미용제품이 실제로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있는지 궁금하다.

A. 한국 미용제품에 대한 바이어들의 피드백이 매우 좋았다. 이번 상하이 국제뷰티엑스포 이후에도 우리에게 많은 문의가 왔다. 나는 7월에 서울을 방문해 이번 전시회와 관련한 후속조치와 내년에 이뤄질 협력에 대해 포춘코리아와 논의하고 준비를 할 생각이다.

Q. CIBE의 CEO로서 한국 미용제품의 수준과 특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 한국의 화장품은 효과적인 제품 기능 외에도 시각적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부분이 있는 상품이다. 한국 제품들은 포장과 제품 경험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제품 세분화 능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포장과 원료 성분 혁신에서도 끊임없이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본다. 그런 혁신을 통해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소비자를 만드는 데에도 능숙한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Q. 당신은 앞으로 CIBE를 더 크게 성장시켜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어떤 전략으로 CIBE의 미래 청사진을 그려나갈 생각인가.

A.국제뷰티엑스포의 장기적인 가치와 구조 변화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일단 CIBE의 중국 미용 업계에 대한 데이터 분석 능력을 더 키워 명실상부한 미용관련 온라인·오프라인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생각이다. 그 밖에도 해외 업체들을 위한 중국 시장 진출 전략을 지원하고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색다른 콘텐츠를 기획하려고 한다.

김강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