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희귀질환 모야모야병은 무엇? 예방 방법은

/사진=연합뉴스TV 방송화면 캡처/사진=연합뉴스TV 방송화면 캡처



모야모야병이 화제인 가운데 해당 질병이 무엇인지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모야모야병은 뇌혈관이 좁아지는 협착이 점차 진행돼 뇌경색이나 뇌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국내에는 2천명의 환자가 있다.모야모야는 일본말로 ‘담배연기가 모락모락 올라가는 모양’이라는 뜻이다.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을 늘리기 위해 가는 혈관들이 생긴 모습에서 따온 이름이다.

이 병은 아직까지 어떤 유전자에 의한 질환이라는 게 명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은 상태로, 병 자체로 위험한 것보다 잠재적으로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모야모야병에 걸리면 일시적으로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경련과 두통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질환 특성상 뇌혈관 협착에 의한 뇌졸중이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를 방치할 경우 심각한 뇌손상과 그로 인한 인지 장애, 영구적인 신경 손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모야모야병은 희귀질환임에도 치료효과는 좋은 편이다. 수술 후 80% 이상이 별다른 증상이 없이 정상적으로 생활할 수 있다.

따라서 특별함 위험인자 없이 뇌졸중을 겪었다면 한 번쯤 이 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고, 어린이들의 경우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권준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