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스마트건설코리아]모바일 앱으로 조명·난방 원격제어 '첨단 IT아파트'

<15·끝> 금호건설

김포 '한강 금호어울림'에 적용

안전·하자관리 등 빅데이터화도

SK텔레콤 업무협약으로 스마트홈 서비스가 적용된 금호선설의  ‘한강 금호어울림’ 투시도 /사진제공=금호산업SK텔레콤 업무협약으로 스마트홈 서비스가 적용된 금호선설의 ‘한강 금호어울림’ 투시도 /사진제공=금호산업




금호건설의 첨단 IT 아파트에 적용된 월패드 /사진제공=금호산업금호건설의 첨단 IT 아파트에 적용된 월패드 /사진제공=금호산업


금호산업(002990)(금호건설)은 4차 산업혁명 사회에 발맞춰 첨단 IT 아파트를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금호건설이 아파트에 월패드· 스마트 어울림 앱(응용프로그램)을 구축했다. 스마트홈 서비스를 통해 입주자의 편의를 제공하고 스마트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템을 구상하고 있다.

월패드는 집 안에 조명, 가스 , 전력, 난방 등의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제어하는 단말기다. 금호아시아나의 ‘Gray&Red’를 메인 색채로 금호아시아나의 일관된 이미지를 보여준다. 여기에 첨단 IT의 현대적인 감각과 주거의 따듯한 느낌이 공존하는 색상으로 월패드를 디자인했다. 또 시각적 인지성을 높일 수 있도록 아이콘은 실사 이미지를 적용해 사용자 누구나 다루기 쉽게 만들었으며 사용빈도가 높은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구성하여 바로 제어 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어울림은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가정 내의 조명, 가스, 전력, 난방 등을 원격제어하는 금호건설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다. 세대 내부 조명, 대기전력, 가스, 난방, 환기 상태를 바로 파악하고 제어할 수 있다. 공지사항, 에너지 사용량(전기·가스 등), 관리비, 택배도착, 차량도착 등도 앱으로 쉽게 조회해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단지 내 CCTV 영상을 실시간 찾아볼 수 있다.


금호건설의 월패드· 스마트 어울림 앱은 김포 양곡 택지 지구 내에 위치한 ‘한강 금호어울림’ 아파트에 적용될 예정이다. 지난 1월, SK텔레콤과 스마트홈 서비스 제공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강 금호어울림 아파트에 전체에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급한다.

관련기사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음성기기를 통해 음악, 날씨, 교통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된 생활편의 서비스를 들을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원격으로 집안에 다양한 IoT 가전 및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사물을 네트워크로 제어하는 사물인터넷(IoT)을 구현해 입주자들의 편리한 생활을 돕는다.

또한 금호건설은 동종업계에서는 처음으로 모바일 하자접수 시스템을 적용했다. 기존에 전화나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하자를 접수해야만 했던 한계에서 벗어나 입주자 편의를 고려한 신속한 접수와 처리가 가능해졌다. 또한, 하자 처리의 진행상황을 입주자와 시공사, 협력회사가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 하자 처리의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이외에도 공사관리, 안전관리, 하자관리 등을 빅데이터화해 내용, 원인, 해결방안 등을 위한 정보로 활용한다. 이 같이 금호건설은 생활편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4차 산업기술과 건설기술의 융복합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재명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