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맘(Mom)편한 아파트,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

-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아이와 부모 모두 안심하는‘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

동탄신도시에서 두 아이를 키우는 A씨는 요새 유치원 비리 때문에 걱정이 많다. A씨는 “얼마전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사립유치원 비리 파문으로 아이들을 어디로 보내야 안심이 될지 모르겠다” 며 “주변 다른 엄마들과 이야기 할 때면 국공립어린이집을 보내는게 정답이라는걸 알지만 주변에 국공립어린이집이 워낙 없고, 있다 한들 입소하기 어려워 다들 고민이다” 고 말했다.

최근 일어난 사립유치원 비리파문으로 국공립어린이집과 유치원 확충에 대한 목소리가 전국적으로 커지고 있다. 특히 이번 사립유치원 파동으로 문제가 된 경기도 화성 동탄신도시의 경우 공립 단설유치원은 동탄1신도시 2곳과 동탄2신도시 6곳을 합쳐 8곳 밖에 되지 않는다. 동탄1∼6동의 9세 이하 어린이는 4만8000여 명인걸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한 숫자다.


이런 흐름은 부동산 시장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최근 건설사들은 국공립어린이집을 갖춘 아파트를 선보이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어린 자녀를 둔 수요자들 사이에서 개인이 운영하는 사립어린이집 보다 비교적 투명하게 운영되는 국공립어린이집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것이다.

실제로 지난 1일 분양한 부산 동래 래미안아이파크는 부산광역시 최초로 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이 조성된다는 점을 앞세워 큰 호응을 얻었다. 그 결과 총 1302가구 모집에 총 2만2468건이 접수, 청약조정대상지역 중 최고의 경쟁률(평균 17.26대 1)로 1순위 해당에서 청약 마감됐다.

경기도 화성시에서도 단지 내에 국공립 어린이집이 있는 아파트가 있어 자녀를 둔 엄마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 화성시 동탄순환대로 26길 81에 위치한 동탄행복마을 푸르지오는 대우건설이 공급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다. 단지 내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고, 정원의 70%는 입주민 자녀를 우선 입소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파트 안에는 화성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아이자람꿈터(구 아이러브맘카페) 영천점도 운영 중에 있다. 화성시 육아종합지원센터는 2018년 보건복지부 육아종합지원센터 평가에서 우수 센터로 지정된 바 있으며, 아이자람꿈터에서는 다양한 육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놀이경험과 공간을 제공하는 자유놀이실, 놀이 및 가족참여 프로그램, 부모교육, 부모 소모임, 장난감 및 도서 대여, 전문가 상담 등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외에도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는 보육사각지대인 만 6~7세 아이들을 위한 추가 육아서비스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앞으로 더 아이 키우기 좋은 단지로 발돋움해 나갈 전망이다.

다양한 마을공동체 캠페인도 추진 중이다. 입주를 시작한 지난 3월부터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반찬·간식을 만드는 요리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마을에서 아이를 키웁시다’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여름방학기간 중 맞벌이자녀의 점심식사를 이웃들이 제공해주는 캠페인으로 식사준비는 입주민 중 자원봉사자들이 교대로 맡아 진행했다. 단지는 앞으로도 다양한 입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전 세대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11개동, 총 1,135가구 규모의 아파트로 현재 바로 입주할 수 있다. 주택형별로 살펴보면, 전용면적 59㎡A 442세대, 59㎡B 216세대, 72㎡ 211세대, 84㎡ 266세대로 선호도 높은 중소형 타입으로 구성됐다. 탑상형 구조인 59B를 제외한 나머지 타입은 판상형 구조로 되어 있으며, 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한 신평면 설계가 적용됐다.

단지 3면을 산이 둘러싸고 있어 쾌적하고 한백초, 한백중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SRT동탄역(GTX 2021년 개통예정)을 이용해 서울 및 지방권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단지 인근에는 롯데프리미엄 아울렛 용인점(2018년 11월 개점 예정)과 이케아(IKEA) 기흥점(2019년 하반기 개점 예정) 들어서면 추후 생활편의시설과 문화시설도 풍부해질 전망이다.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로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주택소유에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다. 임차인신청은 대우건설의 종합부동산서비스인 ‘디앤서’와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 할 수 있다.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 어린이집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 어린이집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