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남북화해 ‘청신호’에 수혜 단지로 떠오르는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

교통, 관광, 경제협력 위한 개발사업 물꼬 트여

수혜지역 중심에 들어서는 신규 분양단지 관심 높아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 투시도.'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 투시도.



그동안 얼어붙었던 남북이 화해의 분위기에 접어들었다.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로 접경지역의 분위기는 긴장감 대신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접경지역은 대형 개발호재들이 잇따르면서 신규 분양단지에 이목도 집중되고 있다.

남북은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을 잇는 철도 및 도로망 구축, 금강산관광사업 재개 등의 문제를 협의하는 것을 합의했다. 특히 평양공동선언에는 환동해경제벨트, 환황해경제벨트, 남북접경지역 등을 기점으로 한 경제협력 구상이 담겼는데, 이는 文대통령이 독일 베를린에서 발표한 한반도 평화비전에 담긴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동선언에 포함된 남북대륙철도망이 구축될 시 강원도는 북한, 러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이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 과거 남북 교류항이었던 속초항으로의 금강산 관광과 물류교역 재개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속초가 남북 화해로 주목 받는 지역인 것도 이 같은 이유다. 과거 속초항에서는 2001년 1월부터 2004년까지 북한 고성항을 오가는 금강산 관광선 ‘설봉호’가 운항됐고, 또 2007년 8월엔 북한 수산물 운반선이 청진항에서 수산물을 싣고 입항한 이후 2011년 5월까지 남북간 수산물 교역이 이뤄진 바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호재도 예정된 속초는 향후 물류, 교통의 중심지가 될 가능성도 높다. 동서고속화철도는 수도권과 영북권을 잇는 동서축 핵심 교통망으로 개통되면 속초에서 서울(용산)까지 1시간 15분대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남북경협의 일환인 동해관광특구와 연계한 개발도 한창이다. 지난해 9월 속초항에 국제공항 수준의 서비스를 갖춘 입·출국장과 편의시설, 면세점 등을 갖춘 국제크루즈터미널을 준공했다. 속초항은 북한 장전~원산~청진을 잇는 남북 평화크루즈와 나진~선봉을 통하는 새로운 백두산 항로 개설의 수혜도 예상되는 곳이다.

남북 화해 분위기 속에 교통, 관광, 경제 등 경제협력의 물꼬가 점차 트이면서, 수혜지역의 중심인 속초에 분양하는 신규 단지인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에 대한 관심도 높은 상황이다.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은 강원도 속초시 중앙동 468-19번지 일대에 지하 5층~지상 36층, 4개 동 중 아파트 3개 동, 전용면적 78~114㎡ 256가구와 오피스텔 1개 동, 전용면적 24~27㎡ 138실 등 총 394가구로 조성되는 단지다.

관련기사



속초시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힐스테이트 브랜드 단지인 만큼 설계도 신경을 썼다. 주거와 오피스텔을 별동으로 배치해 독립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조망권 확보도 가능하다. 단지의 대부분 세대는 속초 바다 영구 조망과 함께 설악산, 청초호 등 속초 도심을 한눈에 내려 다 볼 수 있는 파노라마 뷰를 확보하고 있다. 또 오피스텔 입주민을 위해서는 속초의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 전망대와 전용 엘리베이터도 설치돼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속초시청과 속초우체국이 단지 바로 맞은편에 있으며, 대형마트인 이마트와 농협하나로마트, 강원도청 산하에 있는 공공병원인 속초의료원 등도 차량 5분 거리로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에서 반경 1㎞ 내에 중앙초, 속초초, 속초여중 등의 학교도 있어 자녀들의 교육여건도 양호하다.

인근에 설악산과 속초해수욕장이 위치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청초호 호수공원과 영랑호 호수공원도 가까워 산책과 여가생활을 즐기는 등 도심 속에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속초시외버스터미널과 속초고속버스터미널을 이용해 타지역 및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수월하고, 인접한 동해고속도로를 통해 서울로 이어지는 서울양양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진입도 수월하다. 특히, 춘천과 속초를 잇는 동서고속화철도가 계획돼 있어 향후 개통되면 속초에서 서울(용산)까지 1시간 15분대로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돼 수도권 생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은 아파트의 경우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오피스텔은 중도금 50%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며 수요자들의 부담까지 최소화하고 있다.

이 단지의 모델하우스는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1544-5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21년 하반기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