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교통호재 ‘한가득’, 경기 파주 첫 지식산업센터 ‘운정비즈니스센터’ 미래가치 ‘눈길’

▶ GTX, BRT 등 대형개발호재 품은 경기 파주 첫 지식산업센터, 미래가치 ‘주목’

▶ 운정지구 와동동 위치, 지하 1층~지상 10층, 총 304실 규모, 공간구성 ‘차별화’

GTX 등 각종 대형교통개발호재가 예고된 경기도 파주시에 첫 지식산업센터가 모습을 드러내 실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새로운 교통망이 형성되는 곳은 부동산 시장에서 다수의 수요를 몰고 오는 입지로 유명세를 타기 마련이다. 특히 신규 철도가 개통되면, 타 도시로의 이동이 수월하게 됨에 따라 다양한 수요층 확보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된다. 또한 뛰어난 서울 접근성을 보유하게 된다는 점에서 가파른 상승세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나 오피스 등 업무시설의 경우 편리한 출퇴근 환경이 조성되는 만큼, 기업들의 높은 선호도가 이어진다. 이에 따라 교통 수혜를 품은 지식산업센터 및 오피스는 공실률 최소화와 고수익 창출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저녁이 있는 삶’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편리한 출퇴근 환경을 갖춘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기업들이 관심이 늘고 있다”며 “그 중에서도 고속도로, GTX 등의 대형교통개발이 예정된 곳은 높은 미래가치를 인정받아 수요가 급증하기 마련”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곳은 경기도 파주시다. 파주시는 GTX A노선(운정∼삼성)이 지난해 말 착공해 2023년 개통 예정이다. GTX A노선이 개통되면 운정~서울역 20분, 킨텍스~서울역 16분, 동탄~삼성 22분 등 교통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간선급행버스 BRT(파주~은평)도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BRT는 버스와 지하철의 장점이 결합된 신개념 교통체계로, 서울 접근성이 한 층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지하철 3호선(일산선) 파주연장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파주시는 경기북부지역의 광역교통인프라 조속 확충을 위한 노력에 한창이다.

◆ 지가 상승 ‘전국 1위’ 기염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 수혜 품은 지식산업센터


이처럼 대형교통개발호재로 주목받고 있는 파주시에 첫 지식산업센터가 오는 3월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주)한강홀딩스가 시행하는 ‘운정비즈니스센터’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운정비즈니스센터’는 경기도 파주시 운정지구 와동동 1484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지하 1층~지상 10층, 지식산업센터 및 지원시설 총 304실 규모로 구성된다.

관련기사



‘운정비즈니스센터’는 대형교통개발호재 이외에도 운정신도시의 수혜를 누릴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다. 운정신도시는 파주시의 동패동, 목동동, 야당동, 와동동 등을 수용하는 경기북부지역을 대표하는 신도시로 약 8만 세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운정신도시를 중심으로 파주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가 상승률을 나타내고 있다.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파주 지역의 지난해 상반기 지가 상승률은 5.6%로 ‘전국 1위’다. 이는 경기도 평균(2.01%)의 두 배 이상에 달하는 수치다. 이밖에 지난해 3분기 전국 누계 지가변동률에서도 파주의 지가상승률은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 재산세 및 세제 감면 등 혜택·지원 ‘풍성’, 차별화된 특화설계로 공간 효율성 ‘극대화’

다양한 혜택 및 지원도 주목해 볼 만하다. ‘운정비즈니스센터’ 입주 기업에게는 재산세 및 세제 감면 등이 주어진다. 이에 따라 높은 임대료에 부담이 있었던 업체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 실제 오는 12월 31일까지 지식산업센터를 최초로 분양 받은 자는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의 세제 감면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서울 및 수도권 과밀억제권 이전 시 4년간 소득세, 법인세 100% 감면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특화설계도 돋보인다. ‘운정비즈니스센터’의 1층에는 편리한 이용과 화려한 외관을 자랑하는 ‘대로변 스트리트형’으로 상업시설들이 입점할 수 있는 최적의 구조를 갖췄다. 이어 5층까지는 화물차가 올라오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구축해 제조 관련 업체들의 업무 특성을 고려한 구조를 선보였다. 6~10층은 오피스형 구조로 실용적인 사무환경을 조성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이밖에 각 호실별에 개별 발코니로 쾌적한 휴식공간이 제공되며, 최대 6m 높이의 층고로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한편, ‘운정비즈니스센터’ 홍보관은 경기도 파주시 경의로 1056 아이플렉스 206호(야당역 1번 출구)에 위치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