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에듀컨설팅] 애니메이션 등 활용...영어와 친숙한 환경 조성해줘야

영어학원 싫다는 초3 아이, 어떻게




Q. 영어학원이 싫다는 초등학교 3학년 아이, 집에서 영어에 흥미를 갖게 할 방법이 있을까요?

A. 초등학교 3학년부터 학교에서 정규 수업시간에 본격적으로 영어를 공부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학생들은 영어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뜻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는 이유로 영어 자체를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초등학생의 경우 집에서도 엄마표 영어로 충분히 영어와 친한 아이로 키우고 영어 실력을 쌓을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엄마표 영어의 장점은 일상생활에서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하도록 해 아이가 영어와 쉽게 친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인 생활영어로 대화하며 영어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해주세요. 부모가 먼저 50~100개 정도의 생활영어 문장을 암기하고 자연스럽게 사용하면 아이가 영어와 친해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영어수업은 읽기·듣기·말하기·쓰기 등 실용영어가 강조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3학년 영어수업은 듣기평가가 강조됩니다. 따라서 집에서도 듣기·말하기가 우선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재미와 흥미를 느끼는 다양한 애니메이션·도서·동영상 등의 콘텐츠로 자연스럽게 영어에 노출되는 시간을 길러주세요. 유튜브나 인기 있는 해외 애니메이션도 좋지만 보다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등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는 영어교재로 아이가 영어와 친숙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관련기사



영어학원을 싫어하는 초등학교 3학년이라면 학습지나 책을 먼저 펼치기보다는 그림과 함께 읽는 영어원서를 추천합니다. 그림으로 스토리를 이해하고 영어 단어·문장을 읽어보면서 실질적인 영어 실력은 물론 문제 해결력, 창의력, 사고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원서 학습을 위해서는 해외의 초등학생들도 즐겨 읽는 맥밀란·옥스포드 등 유명 원서들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엄마가 미리 동화책의 내용을 파악하고 아이가 스스로 해석할 수 있게 도와주면 좋습니다.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책을 활용하면 놀이과정에서 모국어를 배우듯 스스로 이해하며 영어와 친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아이언맨·스파이더맨·토이스토리·겨울왕국 등 디즈니·마블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제작한 것 등의 엄마표 영어를 돕는 다양한 전집과 영어 동화책이 있으니 활용하면 좋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의 내용은 실상 어렵지 않지만 예습을 한다면 영어와 더욱 친해질 수 있습니다. 엄마와 함께 수업에 나오는 영어 발음, 알파벳, 단어, 문장을 보고 학생이 좋아하는 영어 동화책이나 영화·애니메이션 속 캐릭터의 대사에서 같은 부분을 찾아 대화를 나눠보세요. 자연스럽게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영어에도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김성훈 금성출판사 잉글리시버디 총괄부사장

김성훈 금성출판사 잉글리시버디 총괄 부사장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