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형 타운하우스가 수요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도심과 떨어져 있어 인프라가 불편했던 기존 타운하우스와는 달리 도심형 타운하우스는 도심과 붙어 있는 곳에 위치해 지역 내 인프라까지 편리하게 누릴 수 있게 조성돼 있다.
실제로 도심형 타운하우스는 타운하우스만의 쾌적성과 함께 도심 인프라까지 누릴 수 있어 높은 프리미엄이 형성되기도 한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2015년 8월 경기 수원시 이의동에 분양한 ‘광교파크자이 더테라스’는 지난 9월 전용면적 107㎡가 11억원에 거래됐다. 초기 분양가가 6억9,100만원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4억원 이상 오른 것이다. 이 같은 프리미엄이 가능했던 것은 단지가 광교신도시 도심에 위치해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으며, 광교산의 쾌적한 자연도 누릴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풀이된다.
도심형 타운하우스는 단연 청약경쟁률도 높았다.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경기 파주시 목동동에 분양한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4단지 청약에서 46세대 모집에 총 469건이 접수돼, 1순위 평균 10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운정신도시 도심 내 자리해 인접한 편의시설 및 교통을 이용하기 수월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높은 프리미엄을 자랑하는 도심형 타운하우스가 수요자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10월 중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에서 분양할 예정인 ‘화성향남 더플라체 운동장마을’이 주목받고 있다. 단지는 향남의 생활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인근 도원체육공원, 살구꽃공원 등의 푸른 자연환경까지 품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단지는 동오리 산자락과도 맞닿아 있어 청정한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화성향남 더플라체 운동장마을’은 도심에 위치한 만큼 대형마트, 학교, 체육시설, 문화센터 등 생활인프라를 가까이 누릴 수 있다. 도보권 내의 화성종합경기타운에는 오토캠핑장, 야구장, 궁도장 등의 문화시설들이 마련돼 있다.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는 생활문화센터는 지역주민 공용으로 이용가능한 목공실, 카페, 오픈키친 등이 위치해 아이 학습에도 도움이된다.
교통도 편리하다. 평택~제천 고속도로를 통해 고덕 국제신도시까지 20분 내외로 이동 가능하며, 향남IC, 발안IC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을 1시간대로 진입할 수 있다. 또, 신안산선 복선전철(2024년 예정)과 서해선 복선전철 향남역(2022년 예정)도 개통 예정으로 교통환경은 더욱 갖춰질 전망이다. 또, 서해선복선전철을 비롯한 향남환승터미널과 서해안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평택 파주고속도로 등 다양한 교통 인프라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화성향남 더플라체 운동장마을’은 층간소음과 프라이버시를 확보할 수 있게 필지별로 단차를 두었고, 건물배치도 다르게 설계하였으며, 1층의 테라스와 앞마당이 연결돼 있어 동선배치에도 신경썼다. 주요실은 남향으로, 서비스 공간은 북쪽으로 배치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예정이다. 공간 활용도도 높았는데, 각 세대 모두 건물 사이 공간에 중정형 테라스가 계획되어, 집 앞마당과 연결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화성향남 더플라체 운동장마을’은 ㈜다우씨앤디에서 시행을 맡았으며, 경기도 화성시 향납읍 도이리 390-2번지 외 5필지 일원에 분양한다. 지상 2층, 전용면적 99㎡ 단일면적으로 구성돼 타입별로 살펴보면, ▲99.78㎡A 21가구 ▲99.60㎡B 8가구로 두 타입 모두 복층형으로 선보인다. 우선 공급하는 1차분 29가구와 2차분 22가구(예정)으로 총 51가구(예정) 규모다.
분양관계자는 “화성향남 더플라체 운동장마을은 도심형 타운하우스로 설계돼 도심의 인프라와 자연환경, 타운하우스만의 쾌적함까지 다 갖춰진 만능하우스로 관심이 많다”며 “내부에는 입주자를 배려한 설계들과 넓은 앞마당과 테라스를 제공해 애완동물을 키우기에도 적합해 여유로운 삶을 추구하는 수요자들에게 많은 문의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화성향남 더플라체 운동장마을’의 견본주택은 10월 중 오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