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후베이성外 1·2차 감염 첫 사례...접촉자 급증 1,700명 육박

[신종 코로나 27번 확진자 발생]

광둥성 체류 부부 26·27번

부부 동거 모친이 2차 감염

12번, 접촉자 201명 늘어

퇴원환자 추적 조사 검토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주민이 꾸린 방역단이 9일 광주 광산구 월곡동 고려인 마을 거리를 소독하고 있다.  /연합뉴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주민이 꾸린 방역단이 9일 광주 광산구 월곡동 고려인 마을 거리를 소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광둥성을 방문한 2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와 중국 방문력이 없지만 가족 내 감염된 1명 등 총 3명의 추가 환자가 발생했다. 특히 26·27번 환자의 경우 중국 후베이성이 아닌 곳에서 감염돼 국내에서 확진됐으며 25번 환자의 경우 중국 후베이성 이외의 방문자로부터 2차 감염된 첫 사례다.

9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3명의 추가 국내 신종 코로나 환자가 발생했다. 26번 환자(51세 한국인 남성)와 27번 환자(37세 중국인 여성)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31일까지 중국 광둥성을 방문했다.


25번 환자(73세 한국인 여성)는 중국 방문 이력은 없지만 26·27번 환자의 가족으로 이날 오전 먼저 양성 판정을 받았다. 국내 최고령 환자로 현재는 상태가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 시흥시에 따르면 매화동 주민인 이 환자는 지난 6일 저녁부터 오한 등의 증상이 있어 7일 오전 시흥시 모 병원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진료를 받았다. 이후 8일 재방문해 9일 오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검사 결과 신종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았다. 앞서 4일 며느리인 27번 환자도 잔기침 등의 증상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25번 환자는 가족 내 감염으로 추정된다. 정은경 중앙방역본부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4일 며느리분이 먼저 기침 증상이 있었기 때문에 가족 내 전파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광둥성의 신종 코로나 확진자는 1,095명으로 중국 후베이성(2만7,100명) 다음으로 많은 만큼 이들로부터 25번 환자가 감염됐을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이들의 이동 경로 등도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본부 측은 무증상 또는 잠복기 전파에 대해서는 정의가 애매하며 아직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증상이 경미한 상태에서의 감염력은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신종 코로나 감염증의 관리가 어려운 것은 초기에 경증일 때부터 전염력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라면서 “초기에는 감기와 구분하기 어려운 경미한 증상인데도 양성이 나오는 건수들을 저희가 많이 봤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 의사환자와 접촉자 수는 크게 늘어났다. 이날 오전11시 기준 신종 코로나 의심 증상으로 검사가 진행 중인 의사(의심)환자는 총 888명으로 전날(939명) 대비 51명 감소했다. 확진자의 접촉자는 총 1,698명으로 전날(1,420명) 대비 278명 늘었다. 이는 12번 환자와 16번 환자의 접촉자가 각각 201명, 55명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본부 관계자는 “지자체가 적극적인 격리자 관리를 위해 접촉자를 재분류하면서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 4번 환자가 분당서울대병원에서 퇴원하면서 국내 신종 코로나 완치 사례는 세 번으로 늘어났다. 정 본부장은 “우리나라 환자 사례는 증상이 가벼운 초기 단계에서 발견된 경우가 많다”며 “또 접촉자로 분류돼 관리하는 중에 발견된 분들이 있어 중증도가 높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퇴원한 환자에 대해서는 추적 조사를 검토 중이다. 정 본부장은 “신종 질병이다 보니까 이 질병이 이후에 어떤 임상적인 후유증이라거나 아니면 항체 같은 게 만들어져서 그런 면역력들이 어떻게 생기는지 질병에 대한 추이와 환자에 대한 상태 부분을 조금 더 추적해서 조사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조사에 대한 계획, 어느 간격으로 어떤 것을 할 건지에 대해서는 현재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주원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