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맞춤형 쇼핑정보 앱 론칭...신한카드 사내벤처 일냈네

쇼핑정보 구독플랫폼 개발

회원 매주 10% 이상 늘어

쇼핑정보 구독 플랫폼을 개발한 신한카드 사내벤처 ‘애드벤처팀’ 이정환(왼쪽) 과장과 양진호 대리가 지난해 12월 열린 사내벤처 및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아임벤처스(I’m Ventures)’ 행사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한카드쇼핑정보 구독 플랫폼을 개발한 신한카드 사내벤처 ‘애드벤처팀’ 이정환(왼쪽) 과장과 양진호 대리가 지난해 12월 열린 사내벤처 및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아임벤처스(I’m Ventures)’ 행사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한카드



“맞춤형 쇼핑정보를 받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자.”

하루에도 몇 번씩이나 관심 없는 쇼핑정보가 들어오는 게 답답했던 신한카드 직원들이 직접 사내벤처를 만들어 정식 론칭에 성공했다.


신한카드는 14일 사내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아임벤처스(I’m Ventures)’ 4기로 활동한 사내벤처 ‘애드벤처(AdVenture)’ 팀이 개발한 쇼핑정보 구독 플랫폼 ‘비포쇼핑(B4Shopping)’을 정식 론칭했다고 밝혔다. 애드벤처 팀은 쇼핑정보의 편리성을 높이겠다는 목표에서 비포쇼핑을 지난해 7월 개발하기 시작했고, 신한카드는 ‘아임벤처스’를 가동해 이들을 지원했다. 지난해 하반기 시범모델을 가동한 뒤 예상보다 3배 많은 3,500명의 회원이 확보됐고 정식 버전 출시 전까지 매주 10% 이상 회원 수가 증가하는 등 매출 성장 가능성까지 확인했다.

관련기사



비포쇼핑은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메신저, 문자 메시지, 홈페이지 등 다양한 채널에서 쇼핑정보를 수집해 이를 해시태그로 분류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해시태그를 활용해 한정판·타임세일 등 다양한 이벤트 및 할인 정보를 주제별·브랜드별로 한눈에 확인하고 구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커피에 관심이 많은 고객은 ‘#커피’, 게임에 관심이 많은 고객은 ‘#게임’ 해시태그를 통해 원하는 상품 정보만 받아보는 식이다. 아울러 애드벤처팀은 해시태그를 결합해 구독하는 기능도 개발해 특허까지 신청했다. 한정판 운동화에 관심이 많은 고객은 ‘#한정판’ ‘#운동화’ 해시태그를 결합해 한정판 운동화 쇼핑정보만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이다.

이외에 신한카드 데이터를 결합한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 개발과 제휴사의 해시태그를 구독하고 쿠폰을 수신하는 제휴마케팅 등을 통해 서비스 활성화에도 나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신한카드 AI팀과 올댓쇼핑을 통해 제휴모델을 개발하고 제휴사로 확장시킬 계획이다. 애드벤처팀은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방식을 활용해 비포쇼핑을 개발했다. 린 스타트업은 프로토타입의 빠른 출시를 통해 고객의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피드백을 정식버전 개발에 도입하는 방식이다.

송종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