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문화

권리처럼 보호 받는 승진이 싫어 선택한 'N잡러' 인생

[김동하 한성대 교수]

기자에서 영화 투자자, 대학 교수까지 그가 ’N잡러‘ 삶을 선택한 이유





매월 말 계좌에 ‘따박따박’ 찍히는 급여, 보통 이상만 하면 자연스럽게 올라 가는 조직 내 지위. 직장인들에게 이 둘은 마약과도 같다. 매일 업무에, 사람에 치여 퇴사나 이직을 고민하다가도 이 마약은 ‘그래도 회사 안이 밖보다는 따뜻해’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불확실성을 수반하는 도전을 피하고, 기존 것을 지키면서 안정을 택하라고 강요한다. 김동하 한성대 교수는 이런 공식을 전면적으로 거부한다. 그는 경제지 기자로 사회생활에 첫 발을 내딛은 이후 엔터테인먼트 회사 임원, 영화 제작 및 투자자, 작가, 대학교수까지 'N잡러'의 삶을 살고 있다. 남들은 한번 갖기도 어려운 직업을 계속 바꿔나며 도전하는 이유는 뭘까. 라이프점프가 한성대 연구실이 아닌, 그가 사외 이사로 있는 이태원 사무실에서 만났다.




- 직업이 다양하다. 회사를 그만 둘 때 두려움은 없었나

“없다면 거짓말이다. 난 소심하고 두려움이 많다. 그래서 진학과 겸임교수, 시간강사 등을 포함한 겸직을 활용했다.

- 퇴사 후 새 도전을 준비하는 직장인들이 참고할 만한 얘기인 것 같다.

“그렇다. 지금까지 직업을 네 번 바꿨는데, 겸직을 활용했다. 단절을 통한 이직은 권하고 싶지 않다. 기존 직장과 새 직장을 징검다리처럼 이어가야 한다. 현 직장을 다니면서 시간을 쪼개고, 돈을 투자해 이직을 준비하는 것도 넓게 보면 겸직으로 볼 수 있다.”

- 언론사가 첫 직장이라고 들었다. 주로 뭘 취재했나.

“경제지에서 10년 정도 일했다. 그 가운데 7년을 증권부 소속 기자로 자본시장을 취재했다. 당시 ‘네이키드 코스닥’이라는 기명 칼럼을 썼다. 책임감도 느꼈고, 공부도 많이 했다. 글 쓰는걸 워낙 좋아해 책도 여러 권(코스닥 비밀노트, 투자플랜 B) 냈다. 거래소 공시부, 검찰 금조부에 내 책이 필독서로 지정됐다. 검사들과 수사관들을 모아 놓고 증권 범죄와 관련한 세미나를 열었는데, 내가 강연자로 나섰다."



- 검사와 수사관을 대상으로 강연할 정도면 증권부 기자로 인정받은 건데, 왜 그만둔 건가

“물론 보람은 있었다. 그런데 수사관들 앞에서 강연하고 난 후 문득 그런 생각이 들더라. ‘이 분야에서 정점을 찍었구나’ 라고. 기자생활 10년이 넘으니 매너리즘도 찾아왔다. 처음엔 2년 정도 밖에 나가서 공부한 뒤 다시 편집국에 복귀할 생각이었다. 사람 일은 모른다는 게 예전부터 알고 지내던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그 즈음 내게 이직 제안이 왔다. 평소 콘텐츠 쪽에도 관심이 많았는데, 도전해보자고 마음 먹었다."

- 어떤 업무였나.

“회사의 최고재무책임자(CFO)로 가게 됐다. 당시 기자가 회사의 재무책임자로 가는 건 이례적이었다. 증권부 기자 생활을 오래 하면서 쌓은 전문성을 회사가 좋게 봐준 것이다. 그곳에서 일하면서 벤처캐피탈 업계에도 발을 디디게 됐다.


- 겸직을 한 건가.

“그렇다. 문화 콘텐츠 펀드 운영사에서 상무 이사, 부사장으로 일하면서 벤처투자업계에 몸을 담았다. 투자 업무를 왕성하게 하지 못했지만, 회수 일을 하면서 업계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영화 제작, 투자자로도 활동 중인 걸로 알고 있다. 벤처 캐피탈 경력이 자연스럽게 확장된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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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다. 언론사에서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넘어왔고, 이후 문화콘텐츠 관련 모태펀드를 운영하다 보니 영화 제작이나 투자와 관련된 일을 많이 하게 됐다. 또 내 스스로가 영화를 좋아한다. 아직 입봉을 못했지만, 여러 편의 영화 시나리오도 썼다(웃음)"

- 어떤 영화들에 투자했나.

“문화 콘텐츠 업계에서 일하면서 국내의 한 대형 투자배급사와 좋은 관계를 쌓을 수 있었다. 그 투자 배급사가 상업 영화에 메인으로 투자하고 남은 공간이 생기면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부분 투자로 들어갔다. 내 영화 투자 법인이 따로 있다. 첫 영화는 ‘군함도’였는데, 기대했던 것 만큼 수익을 거두진 못했다. ‘그것만이 내 세상’, ‘7년의 밤‘, ’PMC, 더벙커‘에도 투자했지만 성과가 좋은 건 아니었다.(웃음)"

- 흥행에 실패한 영화만 말씀하신 것 같다. 대박 난 영화도 있지 않나.

“부분 투자했던 영화들이 연달아 성과가 좋지 못했다. 마음을 비운 상태에서 ‘극한직업’이란 영화의 시나리오를 접하게 됐다. 글 쓰는 사람 입장에서 뭔가 통쾌하게 풀릴 것 같은 느낌이 왔다. 취재해 보니 촬영장 분위기도 좋았다. 투자 룸을 늘리려고 노력했고 결과적으로 잘 됐다. 최근에 투자한 '기생충'과 '엑시트'에서도 괜찮은 투자 수익을 올렸다.

- 현재 중소 영화 배급사 ‘리틀빅픽쳐스’의 주요 주주다. 리틀빅픽쳐스에 대해 설명해달라.

“2013년 설립된 중소 연합사들의 연합 배급사다. 창작자들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배급사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설립됐다. 작품성이 있어도 자본력이 부족해서 극장에 걸리지 못하는 영화들을 배급하겠다는 명분이 마음에 들었다. 2016년부터 참여하게 됐다. ‘미쓰백’, ‘아이캔스피크’, ‘사냥의 시간’, '저산너머', '소리꾼' 등 좋은 영화지만 상업성 중심으로 만들지 않아 대형 배급사들이 맡지 않는 영화들이 우리의 손을 거쳐 관객들을 만났다."



- 전임교수로 활동 중인데.

“교수가 돼 강단에 꼭 서야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공부를 좋아하진 않았다. 다만 평소에 여러 분야를 공부하고 글 쓰는 것을 좋아했다. 내가 속해 있는 산업을 분석하고 글로 정리했다. 교수라는 직업도 그런 연장선에서 갖게 된 거다. 2014년 성균관대에 문화융합대학원이 생길 때 창립멤버로 합류해서 2년 정도 겸임교수를 했다. 한성대에서는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2년간 창업보육센터장을 겸직하기도 했다."

- 기자에서 기업 CFO, 벤처캐피털 임원, 영화제작 투자자까지 다양한 직업을 거쳤다. 소위 ‘N잡러’의 길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솔직히 이야기하면 경제적 동기다. 난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지 못했다. 경제적으로 잘 살고 싶다는 욕구가 늘 있었다. 항상 더 해야 한다는 일종의 강박이 있었던 것 같다. 남들에게 피해 주는 일이 아니라면, 이해 상충의 문제가 없다면 늘 도전하고 그 기회를 잡으려고 노력했다.”

- 40대 중반의 나이다. 직장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고 있다. 예전 동료나 친구들이 부러워할 것 같은데

“그렇다. 예전 동료나 친구들을 만나면 불안감을 많이 느낀다. 승진은 했는데 언제 잘릴지 모를 불안감이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자. 조직에서 승진하는 게 꼭 일을 잘해서만이 아니다. 능력 외에 정치력도 필요하다. 뒤집어보면 조직에서 승진은 권리로서 보호받는 측면이 강하다. 큰 실수 하지 않고 보통 이상만 가면 다들 승진하지 않나. 난 그런게 싫었다. 자격이나 권리로서 보호받는 승진은 경쟁력이 없다. 그런 방식으로 조직에서 승진해서 40대 중후반의 나이를 맞는다면 회사 밖으로 나오기도 어렵다."

- 궁극적인 목표가 뭔가. 혹시 또 다른 직업을 꿈꾸고 있는 것이 있나.

“있다. 내가 쓴 시나리오를 영화로 만드는 거다. 기자는 그만뒀지만 업계를 분석하고 글을 쓰는 일은 계속하고 있다. 난 글쟁이다. 지금도 계속 작업중이다.(웃음)"

/서민우기자 ingaghi@lifejump.co.kr

서민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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