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남도,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 도민위원 67명 공개 모집

9일부터 29일까지 신청...경남도민 누구나 참여 가능




경남도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참여할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도민 위원 67명을 29일까지 공개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공고일 현재 경남도민이나 사업체 종사자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경상남도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 이메일, 우편 및 방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도민 위원 85명(공모 67명, 추천 18명)과 당연직 공무원 15명 등 총 100명으로 구성된다. 임기는 2년으로 활동 실적에 따라 연임이 가능하다.


특히, 제5기는 도민 대표성 강화를 위해 도민 위원을 확대(76명→85명)하고, 유사 분야별 분과 심의를 위해 8개 분과를 9개 분과(복지여성행정→복지여성, 기획행정)로 나눠 구성해 분과별 심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관련기사



이번에 선발되는 주민참여예산 위원은 경상남도 예산에 대한 의견 제시는 물론 도민들이 직접 제안한 사업을 심사해 경남도 예산에 반영하고 집행과정에 대한 평가에도 참여하게 된다.

경남도는 신청자 중 지역, 연령, 성별 등을 고려하여 67명을 최종 선정하고 선정결과를 10월 23일 경상남도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선정된 위원은 위원 전문성 강화를 위해 10월에 실시하는 도민예산학교 교육(3시간 기본과정)을 수료한 자를 대상으로 최종 위원으로 위촉할 예정이다.

윤난실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예산 과정의 도민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위원회를 조례 상 최대 구성 가능 인원인 100명으로 늘렸다”면서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해 주민참여예산위원 공모에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창원=황상욱기자 sook@sedaily.com

황상욱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