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천장 뚫은 LCK 시청자...하루평균 16만명 동시시청

작년 서머 대비 일평균 시청자 74%↑

지난 9월5일 2020 LCK 서머에서 우승을 차지한 담원 게이밍 소속 선수들이 우승컵을 들어올리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지난 9월5일 2020 LCK 서머에서 우승을 차지한 담원 게이밍 소속 선수들이 우승컵을 들어올리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



리그 오브 레전드(LoL) 한국 리그가 최고 시청자 기록을 갈아치웠다.

라이엇 게임즈는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진행된 ‘2020 우리은행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 서머’의 하루 평균 국내 동시 시청자 수가 약 16만6,000여명으로 전년 대비 74% 폭증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특히 전체 시청자들 중 절반이 넘는 67%가 해외 시청자로 나타나 LCK가 국내를 넘어 전세계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리그임을 재확인했다. 올해 LCK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면 무관중 경기로 온라인으로 중계됐다.

/라이엇 게임즈/라이엇 게임즈


LCK가 전세계에서 인기를 끌면서 대회를 후원하는 기업들도 늘어났다. 올해 서머시즌에만 맥도날드와 롯데제과가 공식 후원사로 합류했다. 내년에는 리그와 팀이 운영 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인 프랜차이즈 제도가 도입돼 기업들의 투자가 더 늘어날 것을 기대된다.


일명 ‘롤드컵’으로 불리는 ‘LoL 2020 월드 챔피언십’은 중국 상하이에서 진행되고 있다. 한국은 LCK를 거쳐 담원게이밍, DRX, Gen.G 등 3개 팀이 국가대표로 경기를 치르고 있으며 오는 31일 결승전이 열린다.



오상헌 라이엇 게임즈 e스포츠사업본부 총괄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한 시즌을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은 선수단을 비롯한 후원사, 리그 관계자들 덕분”이라며 “팬들의 성원에 보답하는 최고의 리그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오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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