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제3연륙교 착공이 12월 22일로 계획됨에 따라 영종국제도시의 부동산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아파트 매매가는 제3연륙교 건설사업 소식에 따라 웃돈이 붙은 채 매물로 나오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약점으로 꼽혔던 서울 접근성까지 단번에 해결하면서 자족기능을 견고히 한데 따른 결과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 ‘교통호재’로 확 달라진 수도권 신도시
그 동안 영종국제도시는 물론 수도권 신도시들은 서울 접근성을 향상 시키는 교통호재로 미분양 물량을 해소하고, 시세 상승까지 일으키며, 달라진 위상을 수차례 보여준 바 있다.
실제 지난해 3기 신도시 여파로 인해 3개의 분양 단지가 저조한 청약 경쟁률을 보여왔던 파주 운정신도시의 경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의 가시화 소식에 미분양 물량이 선착순에서 대거 소진된 바 있다. 특히 이 시기 분양된 단지의 경우 운정신도시 최초로 전 세대 순위내 마감을 기록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줬다.
또 다른 수도권 신도시인 인천 검단신도시 역시 인천지하철 1ㆍ2호선 연장 등이 추진되면서 미분양 물량이 빠르게 해소됐다. 최근 롯데건설 컨소시엄이 검단신도시 101 역세권 개발사업 협약 체결까지 하면서 거래가 가능한 단지는 호가가 8억원대로 치솟기도 했다.
■ ‘영종국제도시’, 제3연륙교 영향은 얼마나
이번 제3연륙교의 착공은 기존 서울 서부권과의 접근성이 확보된 영종국제도시를 청라, 인천 구도심과의 접근성까지 증대시켜 주거 수요의 확대를 통한 매매가 상승까지 부추기고 있다.
12월 22일 공식 착공돼 2025년 완공 예정된 제3연륙교(중구 중산동~서구 청라동)는 길이 4.67㎞에 왕복 6차로와 자전거 도로, 보도가 함께 설치될 계획이다. 제3연륙교가 완공되면, 영종국제도시는 청라국제도시와 바로 연결돼 스타필드 청라(예정), 코스트코 청라(예정), 청라의료복합타운(예정) 등 청라국제도시의 생활 인프라를 공유하게 된다.
제3연륙교의 가시화에 따라 이와 인접한 아파트의 시세는 일찍이 오름세를 보이는 중이다. 국토교통부 아파트실거래가에 따르면, 중구 중산동의 ‘e편한세상 영종국제도시 오션하임’ 전용면적 84.97㎡(22층)는 11월, 전년도 보다 1억원 가량 오른 금액(3억5,000만원→4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또 ‘스카이시티자이’ 전용면적 98.94㎡(27층)는 4월, 전년도 2월 보다 1억5,712만원 오른 금액(3억8,788만원, 16층→5억4,500만원)에 손바뀜 됐다.
현재 미단시티 및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 한상드림아일랜드 등의 굵직한 개발사업들도 탄력 받는다면, 주거 편의성 증대와 아파트값 상승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영종국제도시에 신규 분양되는 단지는
제3연륙교를 통한 교통 편의성 증대와 집값 상승이 예상되면서 신규 분양 단지도 큰 관심이다. 현재 영종국제도시에서 분양을 계획 중인 건설사는 대우건설과 대림산업이 있다.
먼저 대우건설은 11월 영종국제도시 A12블록에 짓는 ‘운서역 푸르지오 더 스카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62~84㎡ 총 1,445세대 규모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이 단지는 공항철도 운서역, 제2경인고속도로 영종IC를 비롯해 주변으로 크고 작은 근린공원과도 인접해 있다.
내년 1월에는 대림산업이 영종국제도시의 3번째 e편한세상 브랜드 아파트인 ‘e편한세상 영종국제도시 센텀베뉴’를 분양할 예정이다.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거듭난 e편한세상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차별화된 상품이 적용될 예정이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e편한세상 영종국제도시 센텀베뉴’는 인근 하늘대로를 통해 제3연륙교의 빠른 이용이 가능한 입지여건을 갖춘 단지다. 여기에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영종대교), 제2경인고속도로(인천대교)는 물론 공항철도 영종역과 운서역의 이용도 가능하다.
단지는 인천영종초교를 품고 있으며, 인천별빛초교와도 인접해 있다. 또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이에 위치해 있어 편의시설의 이용도 수월하다. 인천국제공항과 파라다이스시티, BMW드라이빙센터, 씨사이드파크 등 도심 속 여가생활 장소 또한 주변에 밀집해 있다.
‘e편한세상 영종국제도시 센텀베뉴’는 내년 1월 분양 예정이며, 주택전시관은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 3091-1에 마련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