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 커뮤니티로 차별성 높였다

-코로나19로 인-도어 트렌드 강세, “입주민 전용공간이 더 안전해”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 오산 최초의 실내수영장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선보여

-12월 7일 특별공급 이어 8일 1순위(해당지역) 청약 접수 실시




주 52시간 근무 및 재택근무로 인한 여가시간 증대와 코로나19 확산으로 실내(인-도어, in-door) 여가활동 및 취미생활이 널리 유행하고 있다. 수입 커피머신 유통사 HLI에 따르면,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유라 및 브레빌 등 프리미엄 ‘홈 카페’ 가전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오프라인에서 59%, 온라인에서 95% 성장했다. 콘텐츠 시장에선 집에서 운동하는 일명 ‘홈트레이닝’에 대한 투자도 줄을 잇고 있다.

이에 국내 주택시장에선 단지 내에서 문화 및 스포츠 생활이 가능한 커뮤니티 시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추세다. 특히 분양시장에서는 커뮤니티 시설 특화 여부에 따라 아파트 분양의 성패가 갈릴 정도다.


실제 단지 규모가 커 시설 구성이 다양한 아파트는 1순위 청약경쟁률 상위권을 ‘싹쓸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서울시 은평구에 분양한 ‘DMC SK뷰 아이파크 포레’가 대표적인 사례다. 이 단지는 총 1,464가구의 대단지인 만큼 피트니스 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 골프존, GX룸을 비롯한 운동시설과 스터디 카페, 도서관, 어린이집, 맘스카페 등 교육 및 휴게시설을 커뮤니티센터에서 제공한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이 이어졌다. 그 결과 1순위 청약에는 3만7천여 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평균 340.3대 1의 경쟁률로 올해 최고 청약 경쟁률을 달성했다.

10월 경기도 남양주 별내신도시에서 분양한 ‘별내자이 더 스타’ 역시 대규모 커뮤니티 효과를 톡톡히 봤다. 이 단지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포함 1,000가구에 육박하며, 커뮤니티 시설이 105동 데크층에 조성되어 대형 커뮤니티를 지하가 아닌 지상에 구현하는 특화 설계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 결과 단지는 203.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로 청약을 마무리했다.

단지마다 청약 흥행의 편차가 큰 지방 광역시에선 이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실제 10월 분양에 나서 평균 224.4대1의 경쟁률을 나타낸 부산의 ‘서면 비스타 동원’과, 153.5대1의 경쟁률을 보인 대전의 ‘갑천1트리풀시티 힐스테이트’는 커뮤니티 특화 단지로 유명세를 타면서 각각 부산과 대전에서 올해 최고 청약경쟁률(11월 2일 기준)로 1순위 마감됐다.

한 분양업계 관계자는 “불특정 다수가 출입하는 외부공간보다 같은 단지 입주민이라는 한정된 인원이 이용하는 커뮤니티 센터가 더 청결하고 안전하다는 인식이 있다”면서 “기존에 중요한 셀링포인트였던 아파트 커뮤니티가 코로나 사태를 맞아 소비자들의 청약 선택 요소로서 더욱 주목받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규 공급되는 단지들도 커뮤니티 특화에 특별히 힘을 주고, 단지를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지난 27일 사이버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한 롯데건설의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가 있다.

관련기사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는 오산시 최초의 롯데캐슬 브랜드 아파트로, 오산시 원동 712-1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3층, 18개 동, 전용면적 65~173㎡, 총 2,339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실제 이 단지는 약 11,000㎡ 규모의 지역 최대규모의 커뮤니티를 조성하고 다양한 시설을 구성한다고 밝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의 커뮤니티 시설로는 먼저 오산 최초의 실내수영장(유아용 풀장 포함)을 비롯해 실내골프클럽, 피트니스, 멀티코트 등의 스포츠시설이 도입된다. 또 북카페, 작은 도서관, 어린이 도서관, 키즈카페, 키즈짐 등 키즈특화 시설이 들어선다. 이 밖에도 외부 손님 및 방문객을 위한 게스트룸과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다목적홀, 공유오피스와 취미공간을 제공하는 비즈센터, 조식서비스와 다이닝이 가능한 쿠킹라운지 등이 꾸며진다.

이처럼 다채로운 커뮤니티를 선보이는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는 오는 12월 7일(월) 특별공급 접수를 시작으로, 12월 8일(화) 1순위 해당지역, 12월 9일(수) 1순위 기타지역 청약 접수를 받는다. 12월 10일(목)에는 2순위 청약접수를 실시하고, 당첨자 발표는 12월 16일(수) 진행한다. 이후 정당계약은 12월 27일(일)부터 12월 31일(목)까지 5일간 진행된다.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는 사이버 견본주택과 함께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철저한 방역 관리가 진행되는 안심 견본주택을 동시에 운영 중이다. 견본주택은 사전 방문 예약제로 운영되며, 사전 방문 예약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의 견본주택은 오산시 원동 176-1번지 일원에 위치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